사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3 16:01:02
  • -
  • +
  • 인쇄
스마트도시 도약을 위한 로드맵 제시
▲ 사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사천시가 도시의 경쟁력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한 미래도시인 ‘사천형 스마트도시’를 조성한다.

시는 13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박동식 시장과 간부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시민의 일상을 바꿔나갈 사천형 스마트도시 비전과 추진전략, 시민체감형 스마트도시서비스에 대한 중장기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이번 ‘사천형 스마트도시’는 ‘모두가 풍성한 삶을 누리는 도시, The Smart Space 사천’이라는 비전 아래 우주항공청 및 우주항공복합도시와 연계한 도시로 조성된다.

또한,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미래도시 사천, 누구나 머무르고 싶은 정주도시 사천을 목표로 2025년부터 5년간 연차별로 스마트도시서비스와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사천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으로 사천시CCTV통합안전센터와 경상남도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와의 연계 방안을 도출해 시민안전서비스 확대를 도모한다.

이번 용역으로 수립된 ‘사천형 스마트도시계획’은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4월 사천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비롯해 시민 설문조사, 시민참여단 리빙랩, 부서별 의견청취,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총 6개 분야 24종의 시민참여형 스마트도시서비스를 발굴했다.

박동식 시장은 “사천형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다양한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전략을 만드는 일”이라며 “사천시가 미래형 스마트도시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