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미래 대구인재 제36회 청소년대상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22 15:51:00
  • -
  • +
  • 인쇄
효행선행, 창의인재, 푸른성장 분야별 두각을 나타낸 7명 선정
▲ 대구광역시, 미래 대구인재 제36회 청소년대상 선정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제36회 청소년대상 수상자로 대상 김려원, 부문별 우수상 권영웅(효행선행), 최하은(창의인재), 김성찬(푸른성장), 장려상 김소희(효행선행), 이승준(창의인재), 최수인(푸른성장) 총 7명을 선정했다.

대구광역시는 지역의 모범 청소년을 자랑스러운 시민으로 양성하기 위해 효행, 선행 등 각 분야에서 귀감이 되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을 발굴해 포상해 왔으며, 1989년부터 2023년까지 총 236명(대상 34명, 우수상 105명, 장려상 97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수상 후보자는 지난 1월 29일(월)부터 학교장, 청소년 시설·단체장의 추천을 받아 총 17명이 접수됐으며, 지난 4월 19일(금) 공모를 통해 구성된 전문가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영예의 대상으로 선정된 김려원(여, 유가중학교 1학년) 학생은 과학 발명 및 탐구에서 우수한 능력을 바탕으로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3년 연속 입상, 전국 무한상상 과학탐구 서바이벌대전 대상(교육부장관상) 외 3회 입상, 과학전람회 등에서 4회 입상, 국제 무한상상 생활발명 경진대회 대상(대구광역시장상) 외 6회 입상, 국제수리과학창의대회 금상(특허청장상) 외 2회 입상, 과학 콘텐츠 UCC 부분서 3회 이상 입상하는 등 과학, 메이커, 창의 융합 부분에서 우수한 능력을 꾸준히 발전시켜 타 학생에게 큰 귀감이 되고 있다.

부문별 우수상 수상자는 3명으로, 효행선행 부문 권영웅(남, 영남중학교 3학년) 학생은 조부님과 부모님에게 남다른 효심을 가지고 편찮으신 조부와 병원을 함께 다닐 뿐 아니라, 영남중 프론티어학생회 회장으로 연탄 기부와 배달 봉사 및 에덴동산요양원 봉사를 실천하는 등 남다른 봉사정신으로 선행을 실천해 왔다.

창의인재 부문 최하은(여, 성동초등학교 6학년) 학생은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 최우수상, 해양과학 메이커톤 발명대회 해양과학상, 세계 창의력 올림피아드 금상 등 다수의 대회에 입상했고, 대구 오페라유스콰이어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대구 국제 오페라축제, 힐링 동요콘서트, 청소년 합창페스티벌 등에도 참여했으며, 대구시 어린이기자단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창의성을 발휘했다.

푸른성장 부문 김성찬(남, 대구대학교 3학년) 학생은 청소년 참여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특별회의, 참여정책자문단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 청소년의 참여권리와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고, 중앙행정(여가부 2030자문단, 국가교육위원회 국민참여단, NYPI 청소년기획위원회) 및 지자체(대구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정책활동 참여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꾸준히 향상시켜 왔으며 청소년 전문가로서의 꿈을 향한 활동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부문별 장려상 수상자는 3명으로,
효행선행 부문 김소희(여, 경운대학교 1학년) 학생은 대구청소년문화의집에 청소년 물품 1백만 원 상당을 기부하고 어린이도서 310권을 기부하는 등 기부활동을 이어왔으며, 청소년 봉사동아리 참여(121회)를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해 왔을 뿐 아니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보육원 봉사, 서울 독서노인가정 연탄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창의인재 부문 이승준(남, 국제고등학교 1학년) 학생은 특허청 청소년발명기자단으로 활동했고 초·중등 ‘SW·AI 영재 아카데미 해커톤’, ‘대구SW미래채움 튼튼페스티벌’, ‘한국학생창의력올림픽’, ‘한국정보올리피아드1차대회’ 등 다양한 대회에서 입상했으며, 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으로도 활동하는 등 SW·발명·과학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푸른성장 부문 최수인(여, 강동고등학교 3학년) 학생은 생명존중 및 환경보호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이상기후 사진전, 업사이클링, 탄소중립 실천 매니페스토 포토존 운영, 폐건축자재 수거활동 등 환경보호 활동을 직접 실천했고, 또한 동물권 동아리 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유기동물 보호를 위한 기부프로젝트 운영, 유기동물 입양 및 양육 가이드북 제작, 교내 학생들의 동물권 인식을 조사하는 등 동물보호 활동을 몸소 실천해 왔다.

자랑스러운 7명의 청소년은 오는 5월 18일 동성로 28아트스케어에서 개최되는 ‘청소년 문화축제’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송기찬 대구광역시 청년여성교육국장은 “대구시는 각 분야에서 모범과 두각을 나타내는 청소년을 발굴 및 시상해 올바른 청소년 상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대구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으로서 많은 활약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