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정원도시 서울을 견인할 최고의 조경작품은? 서울시 2025 조경상 및 정원도시상 공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1 16:00:11
  • -
  • +
  • 인쇄
서울시, 조경상 및 정원도시상 공모 … 5.26.(월)~5.30.(금) 접수
▲ 서울시 조경상 공모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시는 올해 도시경관 개선에 기여한 우수한 조경공간 및 정원 총 26곳을 선정·시상한다. 금년 ‘서울특별시 조경상 및 정원도시상’은 4월 28일부터 5월30일까지 공모하고 5월 26일부터 5월 30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서울특별시 조경상은 2022년에 신설되어 올해로 4회를 맞으며, 도시경관을 심미적, 기능적, 생태적으로 개선한 우수 조경공간 연출로 조경분야 기술 발전에 기여한 조경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상이다.

서울특별시 정원도시상은 2013년 신설되어 올해로 13회를 맞으며, 시민참여로 도심 내 일상공간에 아름다운 정원을 조성하고 잘 유지관리한 사례를 격려하는 상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서울시는 우수한 조경 공간 조성으로 도시경관 개선에 기여한 작품을 발굴하고 시민참여로 일상공간을 아름다운 정원으로 조성, 관리한 사례를 발굴한다.

올해는 과밀도시인 서울의 기후변화 대응에 중점을 둔 조경 공간 조성에 기여한 조경 전문가 및 시민참여 정원 발굴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조경상은 대상 1건, 최우수상 1건, 우수상 3건으로 총 5곳을 선정하는데, 공고일 기준 최근 5년 이내(2020. 4. 28. ~ 2025. 4. 27.) 서울시 내 조성 완료된 실내·외 조경공간이면 응모 가능하고 규모제한은 없다.

▲ 서울시 정원도시상 공모 포스터


정원도시상은 대상 1곳, 최우수상 2곳, 우수상 3곳, 장려상 5건, 새싹상 11곳으로 총 21곳을 선정하는데, 조성 시기와 상관없이 골목길, 자투리 공간, 집 앞 등 생활권에 조성한 정원 등을 대상으로 하며, 다만 아파트나 서울시에서 조성한 공원 등 대규모 시설의 경우는 유지관리가 중요한 만큼 조경공간의 준공일로부터 3년 이후인 곳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올해 정원도시상은 범위를 확대하여 일반 시민에 한정하지 않고 기업 ESG경영과 연계하여 녹지 확대 및 정원 조성에 기여도가 높은 기업도 추가했으며, 정원 도시의 우수성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유지관리 부분에도 중점을 두고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 조경상 및 정원도시상 시상식은 오는 10.20.(월)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의 폐막에 맞춰 보라매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조경상 수상자에게는 서울시장 상장과 기념상패가 수여되며, 특전으로 조경 관련 분야 위원회 구성 시 우선적으로 위촉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익년도 서울정원박람회 개최 시 특별정원 조성 기회가 제공된다.

정원도시상 수상자에게도 역시 서울시장 상장이 수여되며, 조성된 정원에 설치할 기념 안내판과 함께 상훈에 따라 총 47백만원의 상금도 지급된다.

서울특별시 조경상 및 정원도시상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정원도시 서울 누리집’ 내 공원소식-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수연 서울시 정원도시국장은 “올해 서울특별시 조경상 및 정원도시상은 서울의 도시 특성에 맞는 우수 조경공간과 다양한 주체가 참여한 우수 정원 사례를 발굴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며, “우수한 조경 및 정원 작품을 발굴, 격려함으로써 정원도시 서울 추진을 위한 시민,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원문화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축산환경관리원·대상(주), 세종시 지역사회에 계란 24,705개 기부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부유) 사회공헌센터는 16일 축산환경관리원(원장 문홍길)과 대상주식회사(대표이사 임정배)의 후원으로 ‘깨끗한 축산농장’에서 생산된 계란 24,705개 기부식을 진행했다.‘깨끗한 축산농장’은 축사 내·외부 관리, 가축분뇨의 적정처리, 가축 사육밀도 준수 등 필수기준을 충족하는 농장으로, 축산환경관리원이 평가·선정·관리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하는 인증 농장이다.기

제주테크노파크, 신성장 동력으로 헴프산업 도전

[뉴스스텝] 제주에서 의료용 대마를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연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 제주TP)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주지역연합회(회장 김두철)는 오는 18일 제주어류양식수협 대회의실에서 ‘제주헴프산업 발전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이번 세미나는 헴프산업이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형 헴프산업 육성전략을 발굴하고 초광역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김완근 제주시장, 제주가치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방문

[뉴스스텝] 김완근 제주시장은 9월 16일 제주가치돌봄 서비스 제공기관인 꿈앤쿰협동조합을 방문해 사업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김 시장은 조합 관계자로부터 운영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서비스 제공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했다. 이어,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도 도민들에게 꼭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