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문화유산, 미국 LA에서 특별전시로 세계 무대에 선보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3 15:55:42
  • -
  • +
  • 인쇄
▲ 포스터

[뉴스스텝]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오는 6월 26일부터 8월 4일까지 약 6주간 미국 LA한국문화원(원장 이해돈)에서 충청남도의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2025 충남 문화유산 LA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백제: 한국의 숨겨진 문화유산(Baekje: The Hidden cultural Heritage of Korea)’을 주제로, 백제 세계유산과 충남을 대표하는 유·무형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를 맞아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글로벌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충남이 보유한 백제문화와 선비문화 등 역사관광 자원의 가치를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는 LA한국문화원의 상설전시실과 특별전시실 두 공간에서 열리며, 이번 전시에는 충남의 대표 문화유산인 백제 금동대향로, 목화자단기국, 무령왕릉 금제관식, 조선시대 고종이 하사한 벼루, 독립운동가 김좌진장군 유묵 등의 유형유산 35건 63점과 충남무형유산 지승공예·댕댕이 등 17건 35점, 전통직물공예 작품인 조각보·삼각베개 등 36건 59점, 현대조각작품인 무용수·복주머니 등 10건 10점이 전시된다. 이와 함께 무형문화유산 연계 콘텐츠, 홍보 영상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통해 충남 문화유산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다.

6월 26일 오후 7시에 열리는 개막식에는 김낙중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 김영완 LA총영사, 이해돈 LA문화원장 및 충청남도와 LA지역 문화예술인을 비롯해, 대한인국민회기념재단 이사장, 충청향우회 이사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전시 관람과 리셉션이 함께 진행된다.

또한 특별전과 연계한 사전프로그램으로 ‘백제, 한국의 숨겨진 문화유산’을 주제로 한 강연도 진행되어, 현지 한인 사회와 미국 대중에게 백제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구원은 충남문화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 LA지사, 대한인국민회기념재단, 미주 서남부 충청향우회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이번 특별전을 알리는 한편, 국외 소재 유물의 기증과 문화교류 협력의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홍보 활동도 다각적으로 전개된다. 연구원은 미주 지역 방송·신문 인터뷰와 인플루언서 간담회 개최, 세종학당 등 지역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충남 문화유산 홍보를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샌디에이고‘한국의 집’(7.4~7.12),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한마당(7.17~7.19), LA한국교육원(7.25~8.3) 등 한국관련 기관 및 주요 행사장 등에 전시 및 관광홍보 부스를 운영하여 충남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충남방문의 해 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김낙중 충남역사문화연구원장은“미국은 전세계국가 중에서 중국과 일본 다음으로 방한관광객이 많은 지역이자, 재외동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24년도 방한외국인 1,637만명중 143만명, 재외동포 708만명중 261만명), LA지역에서의 이번 특별전은 해외 한인사회는 물론 현지 관람객들에게도 충남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현지인들의 충남방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귀포시, 미국산 만다린 무관세 수입 대응방안 모색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올해부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미국산 만다린이 무관세로 수입됨에 따라 감귤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만감류 가격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12일 농업인 단체장, 품목별 연구회장, 농·감협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산 만다린 수입 대응 만감류 가격 안정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이번 회의는 미국산 만다린의 수입 시기가 서귀포시 주력 품목인 한라봉,

금산군, 기저귀·조제분유 바우처 신청하세요

[뉴스스텝] 금산군은 영아 양육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건강한 양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하는 기저귀·조제분유 바우처 신청 안내에 나섰다.이 사업은 0~24개월 미만 영아를 둔 가정에 자격 요건에 따라 기저귀와 조제분유 바우처가 지급된다.기저귀 지원은 첫째아의 경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 장애인 자격 보유 가구가 대상이며 둘째아 이상은 기준 중위소득

JB주식회사, (재)천안시복지재단 2000만원 후원

[뉴스스텝] 천안시는 13일 JB주식회사가 (재)천안시복지재단에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 2,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충남권역 도시가스 공급 업체인 JB주식회사는 지난 2016년부터 매년 2,000만 원 상당을 천안시에 기탁해 왔다.이외에도 충남도를 비롯한 아산, 세종 등에서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지역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우재화 JB주식회사 대표는 “안정적인 도시가스 공급은 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