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시민들과 함께한 전통의 축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3 15:45:37
  • -
  • +
  • 인쇄
김천시, 정월대보름 달맞이행사 개최
▲ 김천시, 시민들과 함께한 전통의 축제

[뉴스스텝] 김천시는 지난 12일 김천문화원 주관으로 ‘2025 정월대보름 달맞이행사’를 직지사천 고수부지에서 개최했다. 올해 정월대보름 행사는 시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며 진행됐으며, 많은 시민이 행사에 참여해 풍성하고 의미 있는 새해의 시작을 함께 기념했다.

본 행사는 오후 5시부터 개령면과 감천면의 시민대화합 줄다리기로 시작됐으며, 두 차례의 시합 끝에 개령면이 승리의 기쁨을 안았다. 이후 시립국악단 대북 공연, 민요, 강강수월래 등 다채로운 전통 공연이 이어져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전통문화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올해는 뱀띠 가족들이 강강수월래에 함께 참여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의미 있는 행사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진행된 국가무형유산인 김천금릉빗내농악보존회의 빗내농악 공연과 지신밟기 후에는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달집태우기가 진행됐다. 비록 날씨가 궂었지만, 참석한 시민들이 정월대보름의 특별한 의미를 함께 나누며, 달집태우기를 통해 소원을 빌었다.

본 행사 외에도 민속 연날리기, 윷놀이 체험, 나무 팽이 만들기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됐다. 또한 특별히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김천시 SNS 캐릭터 ‘오삼이’ 에어 풍선이 행사장에 설치되어 시민들에게 이색적인 볼거리도 제공했다.

시 관계자는 “우리 고유 명절인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함께 모여 전통을 기리고, 뱀의 해를 맞이하여, 한 해의 건강과 번영을 기원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올 한 해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천시, 2025년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3등급 유지

[뉴스스텝] 김천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지난해와 동일한 3등급(청렴체감도 4급, 청렴노력도 2급)을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매년 실시되는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는 민원업무 경험이 있는 시민과 내부 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청렴체감도 60%)와 기관의 반부패 추진 노력 및 지표 이행 실적(청렴노력도 40%),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전북이레누수, 365일 따뜻한 마음 모아 전주시 주거 취약 가구 지원

[뉴스스텝] 전주지역 종합설비 전문업체인 ‘전북이레누수’(대표 양인수)는 24일 전주시를 찾아 주거 취약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후원금 365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 후원은 지역사회로부터 받은 신뢰와 성원을 이웃에게 환원하겠다는 양인수 전북이레누수 대표의 철학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북이레누수는 지난 2022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매년 365만 원씩 총1460만 원을 후원하며 따뜻한 나눔을 이어오고

서천군, 2개사 101억 규모 道 합동 투자 협약 체결!

[뉴스스텝] 서천군은 지난 23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연우와 ㈜센서테크 등 2개 기업과 총 101억원 규모의 충청남도 합동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김기웅 서천군수와 김태흠 충남도지사를 비롯해 ㈜연우 홍지연 대표, ㈜센서테크 고성석 대표 등 6개 시군 18개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함께했다.이번 협약에 따라 서천군에 투자를 결정한 ㈜연우는 화장지와 물티슈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