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Globally, Act Locally!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 공립 고교 및 국제학교 연합 글로컬 프로젝트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4 15:35:09
  • -
  • +
  • 인쇄
▲ 공립 고교 및 국제학교 연합 글로컬 프로젝트 운영

[뉴스스텝] 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에서 5월 31일에 제주영어교육도시 인근 지역 공립 고등학교 및 도시 내 국제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 공립 고교 및 국제학교 연합 글로컬 프로젝트’ 가 시작됐다.

참가한 학생들은 서귀포시 대정읍 소재 대정여자고등학교, 제주영어교육도시 소재 KIS(Korea International School Jeju Campus), NLCS(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Jeju), SJA(St. Johnsbury Academy Jeju) 학생으로 총 13명이다.

이번 연수는 글로벌역량지원센터를 구심점으로 제주영어교육도시 인근 지역의 공립학교와 도시 내 국제학교를 연계하여 학생들의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더불어 지역 공동체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구성원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5월 31일부터 8월 30일까지 3개월(총10회) 동안 운영될 본 연수에서 학생들은 모둠별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자율적으로 추진한다.

단, 지역 주민과의 인터뷰는 필수적으로 수행하야 하며, 프로젝트 결과물은 한영본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또한 폐회식(8월 30일)에서는 외부 인사 및 지역 사회 구성원을 초청하여 프로젝트 산출물을 공유할 예정이다.

5월 31일 오전 9시 30분에 글로벌역량지원센터 대강당에서 개최된 개회식 및 오리엔테이션에서는 글로벌역량지원센터 박정환 자문위원장(제주대학교 교수)과 지능형소프트웨어교육연구소 조정원 소장(제주대학교 교수)가 동석하여 본 연수의 첫 출발을 격려해주었다.

참가한 연수생들은 ‘Let’s Get to Know Each Other’ 수업을 통해 같은 지역에 살고 있지만 처음 만나는 친구들과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졌다.

‘Global Citizenship 101’ 수업에서는 세계시민은 무엇이며 세계시민으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개회식 및 오리엔테이션 직후 진행된 ‘지역공동체가 함께 소통하는 차담회’에서 본 연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 간의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의 소통의 장벽을 낮추고 공동체 간의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함께 뜻을 모았다.

참여한 연수생은 “처음 보는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말을 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좋았다.” , “우리의 작은 행동이 결코 작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그 중요성을 배웠다.” , “글로컬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 사례들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주셔서 본 프로젝트의 목적과 앞으로 이루게될 일들의 윤곽이 잡힌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제주에 위치하고 있는 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교육부 소속 국립국제교육원의 부설 기관으로 교육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역량강화연수'와 '영어교사연수', 소외 계층 학생 및 한·일·중 학생 등을 위한 '차세대글로벌연수', 학교 밖 청소년 등을 위한 '글로벌원격연수', '지역주민글로벌연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민석 국무총리, 2025 APEC 정상회의 최종 점검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준비위원장)는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약 일주일 앞두고 10월 23일과 24일 양일간 2025 APEC 정상회의 준비 현장의 최종 마무리 점검을 진행 중이다.김 총리의 현장점검은, 전례없는 초격차 APEC을 개최한다는 다짐으로 취임 직후부터 시작되어 이번까지 8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정상회의‧만찬장 등 제반 인프라, 문화 컨텐츠 및

성북구의회, 제314회 임시회 폐회

[뉴스스텝]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는 10월 16일부터 8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지난 23일 제314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이번 임시회는 10월 16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7일부터 22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의사일정이 진행됐으며 회기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최하여 의원발의 안건 8건, 구청장발의 안건 6건까지 총 1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날 상정된 서울특별시 성북구의회 표창 조례

‘남도영화제 시즌2 광양’ 23일 막 올라

[뉴스스텝] 깊어가는 가을, 남도의 하늘빛 아래 ‘빛과 철로 물들다’를 주제로 한 ‘남도영화제 시즌2 광양’이 23일 광양시민광장(야외공연장)에서 배우와 감독들의 레드카펫 행사를 시작으로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남도영화제는 2년마다 전라남도 22개 시군을 순회해 열리는 남도의 대표 로컬영화제다. 지난 2023년 순천에서 시즌1을 개최한데 이어 올해는 전남도와 광양시가 공동 주최하고 (사)전남영상위원회가 주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