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휴머노이드, 대구국제로봇산업전에서 화려한 비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15:35:47
  • -
  • +
  • 인쇄
지난해와 비교해 놀랍게 진화한 K-휴머노이드의 기술력 뽐내
▲ 대구국제로봇산업전

[뉴스스텝] 10월22일부터 24일까지 엑스코에서 열리는 ‘2025 대구국제로봇산업전’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이로봇, 로보티즈 등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이 대거 참여해 미래 로봇혁신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국제로봇산업전에서는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K-휴머노이드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사람의 형상을 갖춘 휴머노이드를 찾아보기 어려웠던 반면, 올해는 에이로봇의 ‘앨리스’를 비롯해 뉴로메카, 로보로스, 로보터블, 서큘러스 등 K-휴머노이드 연합 기업들이 총출동해 신기술을 공개했다.

특히, K-휴머노이드 대표주자인 에이로봇의 ‘앨리스MI’ 모델은 휴머노이드와 로봇의 협동 작업을 통해 컨베이어 벨트에 물건을 올리고 이동하는 시연을 국내 최초로 펼치며, 머지않아 미래 제조 현장에 적용 가능한 휴머노이드 기술을 선보였다.

산업통상부 로봇전문 국책기관인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전시관’에서는 국내 최초로 전시하는 국산 휴머노이드 로봇 ‘MCR-1’이 한국 전통 갓을 쓰고 참관객을 맞이하고 있다.

‘MCR-1’은 ▲반려로봇 ‘파이보’를 개발한 AI로봇 전문기업 서큘러스 ▲ 로봇 의수 전문기업 만드로 ▲로봇서비스 솔루션 기업 로보웍스가 휴머노이드 로봇의 상용화를 위해 전략적 기술연합을 구축해 공동 개발한 통합형 국산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또한, AI 휴머노이드 ‘이그리스-A’를 개발한 로브로스는 11월 출시 예정인 업그레이드 버전 ‘이그리스-C’를 전시했고,

협동로봇 ‘인디(Indy)’, 자율이동로봇 ‘모비(Moby), 산업용 로봇 ‘아이콘(Icon)’ 등을 개발한 산업용 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와 외식 로봇 솔루션 전문기업 로보터블이 함께 개발한 서비스형 휴머노이드 로봇 ‘나미(NAMY)’도 세계 최초로 전시회에 참가해 참관객에게 팝콘을 제공하는 등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번 전시회에 나온 자율주행로봇 ‘개미(GAEMI)’를 비롯해 스마트 로봇 액츄에이터 ‘다이나믹셀(DYNAMIXEL)’ 등을 모두 자체 기술로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전문기업 로보티즈는 ‘휴머노이드 로봇(MCR-1A)’의 물품 분류 작업을 시연했다.

로보티즈는 액추에이터 기술 기반으로 사람 손의 구조와 동작을 거의 그대로 구현한 로봇 손을 공개해 화제를 모았으며, 피지컬 AI 응용 확장을 추진 중이다.

휴머노이드 외에도, 미국에서 제조현장에 투입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로봇 자회사 보스톤 다이내믹스사의 4족보행 로봇 ‘스팟(SPOT)’이 스마트 팩토리 공정설비 유지관리 시연도 펼쳤다.

이밖에 지역 대표 로봇 기업들도 자체 개발한 로봇 기술력을 선보였다. 지오로봇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고하중 이동로봇 ‘모바일 워커(Mobile Worker) 시리즈’를 전시하고, 로봇 자동화 및 자율주행 물류로봇 AI비전 등 분야 솔루션을 제공하는 딥테크 기업 아이엠로보틱스는 이송물류 로봇 ‘아이소나(iSONA)’를 선보였다.

아이로바는 비정형적인 야외환경과 스마트팩토리에서 활용이 가능한 추종형 작업자 지원 배송 로봇으로 시연하며, 차 로보틱스는 모바일 매니풀레이터 스마트팜 AI자동화 로봇, 피에이치에이는 자동차 도어모듈 사출부품의 이송 적재를 수행하는 공정 작업 이동식 협동로봇을 전시했다.

포스코 건설 최우수 협력사 유진엠에스는 대형제품 도막측정과 폴리싱 작업을 수행하는 이동식 협동로봇을 전시하고, DGIST 창업기업인 잇츠센서와 퀘스터는 광학추적센서와 카메라 가려짐, 밝기 변화, 자기장 등 환경 변화에 대응 가능한 핸드 트레킹 글러브를 각각 전시했다.

최운백 대구광역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올해 대구국제로봇산업전은 국내외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력의 급성장하는 모습을 생생히 체험해 볼 수 있는 자리”라며, “대구시는 지역 로봇기업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대구가 명실상부 대한민국 AI 로봇수도로서 위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로봇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행정안전부, 재난문자, 정보는 늘리고 중복발송 줄인다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재난문자가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길이를 확대하고, 중복·과다 송출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방식을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157자로 더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지금까지 재난문자는 90자 이내로 제한되어 간단한 수준의 안내만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길이를 최대 157자까지 확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상황에 맞는 재난정보를 국민께 전달한다. 157자 확대는 10월 31일부터

새만금청, 국내 최대 외국인 투자유치 행사 참가

[뉴스스텝] 새만금개발청은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서울에서 개최하는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Invest KOREA Summit 2025)’에 참가한다.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은 국내 최대 외국인 투자유치 행사로, 새만금개발청은 ‘REal 대한민국, RE100 새만금’을 주제로 한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글로벌 투자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새만금의 핵심 인프라, 인센티브

국토교통부,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전국 확대 본격 논의 … 9개 시·도와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국토교통부는 전국 9개 시ㆍ도와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0월 30일 오후 국토연구원에서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부동산 공시제도 개선방안(’23.10)'의 후속조치 중 하나인 ‘시ㆍ도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를 제도화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그간 국토교통부는 정책연구용역 등을 통해 시ㆍ도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운영매뉴얼(안)을 마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