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4 15:40:27
  • -
  • +
  • 인쇄
“우리 집 라돈 농도 측정해 보세요”
▲ 김해시청 전경

[뉴스스텝] 김해시는 시민 건강 증진과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라돈’은 토양 속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방사성 기체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 중 하나다. 주로 노화된 주택의 갈라진 틈 등을 통해 축적되며 주기적인 환기로 관리할 수 있다.

대여를 희망하는 시민 누구나 신분증을 지참해 시청 기후대응과를 방문하거나 시청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대여 기간은 2박 3일이며장유출장소(생활지원과)와 진영읍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수령 가능하다.

한국환경공단에서도 주택과 주민공동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매년 1~10월까지 공단 누리집에서 신청을 받아 라돈 무료 측정과 저감 컨설팅을 제공한다. 측정 결과 고농도 세대는 생활 환기 습관 개선을 위한 라돈 알람기와 라돈 저감 시공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이용규 기후대응과장은 “동절기 환기 불량 등으로 실내에 축적될 수 있는 라돈,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해 시민 스스로 실내 공기질을 측정하고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라돈측정기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측정기도 무료로 대여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란다”며 “라돈, 미세먼지 걱정 없는 김해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는 시청 기후대응과 맑은공기팀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정 임산물 한가득! 제3회 포항 임산물 축제 시민 3천여 명 참여 성황

[뉴스스텝] 포항시는 지난 25일 포항시산림조합 숲마을 산림문화광장에서 포항시 산림경영인, 산림조합원 등 임업 관련 종사자, 시민 등 3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회 포항 임산물 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임산물 시식, 다양한 임산물 관련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임업인뿐 아니라 시민, 관광객들도 포항 청정 임산물을 맛보고 체험할 수 있었다.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지역 임업인들이 직접 참여해 산나물

경남교육청, 2025년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교육청은 25일 오전 9시부터 창원 용지문화공원에서 ‘2025년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를 열었다. 이번 대회에는 초·중·고등학생 350여 명이 참여해, 사전 접수 단계부터 높은 관심을 보였다. 매년 열리는 다문화 그림 그리기 대회는 이주배경학생뿐 아니라 도내 학생들이 함께 참여했다.참가 학생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며, 현장에서 함께 열린 ‘문화다양성 축제 맘

거제시 서로 다른 문화, 하나의 사랑... 지심도에서 사랑이 이루어지다

[뉴스스텝] 거제시는 지난 10월 25일 지심도에서 '2025년 자연과 함께하는 웨딩·휴양섬 조성사업'의 두 번째 행사로, 다문화가정 3쌍을 초청해 리마인드웨딩 및 웨딩 촬영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문화 다양성 속의 사랑’을 주제로,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부부들이 지심도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다시 한번 사랑을 약속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