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대전시교육청, 바이오산업 연계 특성화 교육과정 만들어져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5 15:30:54
  • -
  • +
  • 인쇄
▲ 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 제2선거구)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 제2선거구)이 5일 제278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교육에 대해 교육감에게 질문했다.

이날 송대윤 의원은, 민선 8기에 들어서 일류경제도시를 만들기 위해 글로벌 기업 머크사를 유치하는 등 대전이 세계적인 바이오 허브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초석은 다져졌지만, 글로벌 기업에 걸맞는 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은 없다고 지적했다.

원촌동 첨단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 조성은 물론 2028년 준공 예정인 탑립전민지구 R&D 사업화 첨단산업단지 등 대덕특구의 연구 성과를 사업화하는 거점이 만들어지면 대전의 과학 융합 산업 촉진이 기대되지만, 대전의 청년들에게 관련 산업에서 일할 기회가 주어질지는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송대윤 의원은 바이오산업계의 일자리와 인력 간의 미스매칭 문제를 언급하면서, 대전의 12개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가 있지만, 바이오산업에 특화된 교육과정과 학교가 없다고 지적하고, 대전의 아이들이 대전의 미래 인재가 되어야 하는데, 미래 바이오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전교육이 어떤 비전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질의했다.

이어 송대윤 의원은 “청년들이 대전을 떠나지 않도록 일자리를 만들고 그 일자리를 통해 대전에 정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과 동시에 미래 일꾼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 또한 중요하다”면서, “대전의 아이들이 대전의 미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미래 바이오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설동호 교육감은 대전시 그리고 바이오 관련 지역기업, 지역대학, 관련 공공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통해 바이오산업 맞춤형 인재양성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하면서, 바이오산업 연계 교육과정 편성은 물론 학과 개편 지원과 실습실 및 기자재 확충 등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송의원은 “대전은 학생인구 유입은 많지만, 청년인구 유출이 심각한 도시로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면서, “인구정책 측면에서도 교육이 대전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정책인만큼 그에 걸맞는 교육 비전을 제시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거제시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가 2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을 거제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거제사랑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독거노인 5세대와 중장년 실업층 5세대 등 총 10세대에 배부·지원될 예정이다.지영배 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구 남구의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남구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기초구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2024년 직전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동일한 성과로, 대구지역 9개 구·군의회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5년 12월 23일, 전국 69개 기초구의회를 대상으로 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남구의회는 총점 81.3점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하남 미사3동, ㈜한영이엔씨와 함께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3동은 화재 사고 예방과 주거 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지난 11월 6일 미사3동행정복지센터와 ㈜한영이엔씨 간 체결한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점검 재능기부 협약에 따라 추진됐으며, 전문 인력을 활용한 합동 점검과 위험요소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또한, 11월 27일부터 12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