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서남부권 도의원, “동신대-초당대-목포과학대 연합 글로컬대학 본지정 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6 15:25:33
  • -
  • +
  • 인쇄
지역 균형발전 및 청년 유입ㆍ산업경쟁력 강화 기반 될 것
▲ 전남 서남부권 도의원, “동신대-초당대-목포과학대 연합 글로컬대학 본지정 해야”

[뉴스스텝] 전라남도 서남부권 도의원들이 8월 26일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신대-초당대-목포과학대 연합의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이재태 의원(나주3)을 비롯해 최선국(목포1)ㆍ조옥현(목포2)ㆍ박문옥(목포3)ㆍ최정훈(목포4)ㆍ전경선(목포5)ㆍ최명수(나주2)ㆍ김성일(해남1)ㆍ박성재(해남2)ㆍ정길수(무안1)ㆍ나광국(무안2)ㆍ모정환(함평)ㆍ박원종(영광1)ㆍ오미화(영광2)ㆍ김문수(신안1)ㆍ최미숙(신안2) 의원 등 전남 서남부권 도의원 16명의 참여로 추진됐다.

이재태 의원은 “전남의 미래를 좌우할 ‘글로컬대학30’ 최종 선정이 임박한 가운데 지난 2년간 영남권에서 11곳이 선정된 반면 호남권은 4곳에 불과하다”며 “이번 최종 지정에서는 반드시 지역균형과 필요성이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남 서부권 의원들은 동신대-초당대-목포과학대 연합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사단법인 UCC 체제를 기반으로 목포ㆍ무안ㆍ나주를 특화기술대학으로 육성하고, 영광ㆍ함평ㆍ신안ㆍ해남에는 지역육성캠퍼스를 조성해 서남부권 균형발전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전남에서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된 곳은 모두 국립대학”이라면서 “사립대학은 지역 산업과 현장의 수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실천적 혁신의 교육 거점인 만큼 사립대학의 글로컬대학 본지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이번 연합대학은 정부의 ‘에너지고속도로’ 전략과 전남도의 탄소중립 4대 정책, RE100 실증단지와 연계해 인재 양성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는 인구감소와 산업공동화로 위기를 겪는 서남부권에 청년 유입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이끄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도의원들은 △지역균형 발전 원칙을 반영한 동신대-초당대-목포과학대 연합의 글로컬대학 본지정 △정부의 재정ㆍ제도적 지원 적극 보장 △대학-지자체-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지산학 협력 모델 추진 등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번 글로컬대학 지정은 전남의 생존이 걸린 시대적 과제”라며 “서남부권의 절박한 목소리에 정부와 교육부가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