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아트웨이 '월간범어' 7월, 조각가 이상헌 소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30 15:25:37
  • -
  • +
  • 인쇄
7월 7일(월)부터 말일까지 기획전시실1에서 개최
▲ 7월, 조각가 이상헌 소개

[뉴스스텝]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아트웨이는 입주예술인 릴레이개인전 '월간범어'의 네 번째 작가로 조각가 이상헌의 '내재된 기억: 조각가의 의자'를 7월 7일부터 31일까지 개최한다.

'월간범어'는 쇼룸 스튜디오에 입주한 예술인을 매월 한 팀씩 소개하는 릴레이 전시 프로그램으로, 올해 처음 시작돼 총 9명의 작가가 참여 중이다.

참여 작가들은 전시 외에도 평론가 매칭, 아트페어 참가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지원받는다.

7월의 작가 이상헌은 20여 년간 ‘의자’를 중심 소재로 작업해 온 조각가로, 유년 시절의 기억과 감정을 오브제에 투영하며 자신만의 조형 세계를 구축해왔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의자’를 통해 자아, 기억, 치유의 서사를 입체적으로 풀어낸다.

전시는 두 개의 공간에 펼쳐진다. 첫 번째 방에는 대형 조각품의 일부인 ‘팔’과 ‘거대한 손’이 설치된다.

관람객은 실제로 손 위에 앉아 자신이 기억하는 ‘의자’에 대해 떠올리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작가는 이를 통해 의자라는 오브제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두 번째 방에는 향나무 톱밥이 깔린 바닥 위에 2m 20cm 높이의 비정형 목조 의자가 놓인다.

이는 작가의 삶이 투영된 자아(Ego)의 형상으로, 불안정한 어린 시절과 삶의 여정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상징적 오브제다.

작가의 작품에는 유년 시절에 느낀 외로움과 상실, 불안정한 가정환경, 병을 이겨낸 경험 등이 담겨 있으며, 변형된 의자와 왜곡된 인체 형상은 그 기억의 잔재이자 미래를 향한 의지의 표현이다.

작가는 나무를 깎는 고된 노동의 과정을 ‘사유의 시간’으로 받아들인다. 이를 통해 자신과 관객의 감정이 교류・치유되는 예술의 가능성을 실현하고자 한다.

그는 조각을 통해 삶의 서사와 내면의 기억을 조형적으로 풀어내는 작업을 지속해오고 있다.

특히 나무라는 재료에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자아와 감정의 흔적을 새기는 그의 작업은 관객의 깊은 공감과 감성을 이끌어낸다.

이상헌 작가는 최근 국립금오공과대학교갤러리 초대전 '내재된 기억의 흔적'을 개최했으며, 일본 미야자키공항 국제현대조각전에 참여해 해외 관람객들과도 소통의 장을 넓혔다.

또한 대구 봉산문화회관에서 열린 한⸱일 입체 조형전과 서울국제조각페스타(COEX)에도 참여해 국내 조각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2년에는 춘천 MBC에서 열린 한국현대조각초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작가로서의 작품성과 조형적 역량을 널리 인정받았다.

그의 작품은 기억을 조각하는 섬세한 손길과 진정성 있는 태도를 통해, 개인의 경험이 공감과 치유로 이어지는 예술적 가치를 지닌다.

오는 7월 11일과 25일 오후 4시에는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전시 공간의 손 조형물에 앉은 관람객들은 자신의 기억 속 ‘의자’에 대한 짧은 글을 작성해 전시장 벽면에 붙이며, 작품과 자신의 기억을 연결하는 정서적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설 선물 고민 끝! “제천몰에서 복(福) 터지는 한방 할인 한판”

[뉴스스텝] 한방특화도시 제천시가 지원하고 (재)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한방제품 전문 쇼핑몰인 ‘한방바이오 제천몰’이 설 명절을 맞아 특별 판촉행사를 진행한다.이번 행사는 1월 21일부터 2월 22일까지 한 달간 이어지며, 한방 건강식품과 전통 한약재, 명절 선물 세트 등 다양한 제품을 최대 5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행사 기간에는 설맞이 선물 세트 할인과 구매 고객 대상 리뷰 이벤트, 오

제천시-위성목신경외과의원, 통합돌봄 강화를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천시는 지난 21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과 ‘제천 온(溫) 방문의료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협약에 따라 위성목신경외과의원은 통합돌봄 지원대상자 가운데 외래진료가 어려운 환자에게 장기요양 재택의료서비스 수준에 준하는 방문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진료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진료를 진행하고 건강관리와 교육 등을 함께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제천시 설명절 대비 공중위생업소 일제점검 실시

[뉴스스텝] 제천시가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월 26일부터 2주간 특별 위생 지도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설 연휴 기간 이용객이 급증하는 숙박업소와 목욕장업, 이미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투입된다.합동 점검반은 공중위생업소 시설기준 적합여부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