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24년 농촌인력지원 대폭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7 15:20:27
  • -
  • +
  • 인쇄
외국인 계절근로자 7,415명 배정(‘23년 상반기 대비 15.4% 증가)
▲ 강원특별자치도 ‘24년 농촌인력지원 대폭 확대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농촌인력 부족 완화 및 해소를 위해 농식품부가 시행하는 ‘24년 농촌인력중개센터’ 공모사업에 22개소가 선정돼 총사업비 19억원을 확보했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촌과 도시의 근로인력을 모집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인력을 알선 중개하는 사업으로,

(시도형 인력중개센터) 1개소를 최초로 확보하여 도내 인력수급 모니터링, 시군 인력조정 등 총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시군형 인력중개센터) 전년도의 경우 총10개소가 운영되어 인력수급 기능을 원활히 수행했으며, 금년에는 2개소가 증가된 총12개소로 확대된다.

(공공형 계절근로) 농협이 외국인을 직접 고용해 저렴한 인건비로 농가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정선군 1개소에서 횡성1, 평창2, 정선4, 철원1, 화천1개소 등 5개시군 9개소로 대폭 확대 운영한다.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15.4% 증가된 7,415명이 배정됐고, 834농가를 대상으로 보험가입 등 근로 편익지원 사업에 8.3억원, 근로자 숙소지원 사업 23동에 6.9억원을 투입하여 근로자 인권보호와 안정된 체류 환경 조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석성균 강원특별자치도 농정국장은 “중앙 및 시군과 협력강화, 신규 사업 적극 발굴, 입국전․후 교육강화로 계절근로자의 무단이탈 방지 등을 통해 적기에 농업인력이 공급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및 인프라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