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비번 소방관의 심폐소생술, 축구 중 심정지 환자 구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8 15:20:40
  • -
  • +
  • 인쇄
최초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중요성 부각, 범도민 심폐소생술 교육 강화
▲ 제주 비번 소방관의 심폐소생술, 축구 중 심정지 환자 구했다

[뉴스스텝] 축구대회에 참가한 비번 소방관이 투철한 직업정신을 발휘해 경기 중 쓰러진 심정지 환자를 심폐소생술로 살려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본부장 김수환)는 지난 5일 제69회 전도 8.15 축구대회에 참가한 60대 A씨가 경기 중 쓰러졌으나 제주소방안전본부 예방대응과 좌익전 소방장의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좌익전 소방장은 환자 발견 즉시 상태를 살펴 심정지 상황임을 판단하고 지체없이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으며, 뒤이어 도착한 외도119센터 펌뷸런스 및 노형119센터 구급대와 함께 자동심장충격기(AED)를 활용해 심장충격을 실시하는 등 신속한 응급처치를 이어갔다.

응급처치를 받은 A씨는 현장에서 호흡과 맥박을 회복하고 이송 중 구급차 내에서 완전한 의식 회복이 이뤄진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제주안전체험관에서 근무하며 도민 안전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좌익전 소방장은 “소방관으로서 당연한 일로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 다행”이라며 “심정지는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도민 모두가 심폐소생술을 익혀 위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수환 본부장은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범도민 심폐소생술 교육을 강화해 골든타임 확보와 생명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