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개의 시선] 전 세계 1억 명 죽인 '대량 학살자' 충격 정체 밝혀진다! "100년 지난 지금도 여전히 위협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8 15:25:10
  • -
  • +
  • 인쇄
▲ (사진 제공 = SBS '세 개의 시선')

[뉴스스텝] 매회 흥미롭고 유익한 주제로 시청자들을 찾아오는 SBS '세 개의 시선'이 뭉크의 '절규'를 통해 전 세계 1억 명의 희생자를 낳은 대량 학살자의 정체를 파헤친다.

20일(일) 방송되는 SBS 건강 예능 프로그램 '세 개의 시선'에서는 예술 작품 속에 숨은 '시대의 병'을 소재로, 역사와 과학, 의학이 만나는 특별한 시선을 제시한다.

이날 방송에는 오르세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등 세계적인 미술관에서 활동했으며, 국내에서는 '그림 읽어주는 남자'로 유명한 도슨트 이창용이 특별 게스트로 출연한다.

이창용은 우리에게 익숙한 미술 작품 '절규'를 시작으로, 삶과 예술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한 사건' 후 달라진 뭉크의 자화상 속 화풍을 살펴본다. 그리고 그 변화 속에 숨겨진 '범인'을 추적한다.

전 세계인을 공포에 몰아넣고, 1억 명의 희생자를 낳은 '대량 학살자'이자 '보이지 않는 살인자'의 정체는 바로 ‘바이러스’다.

1억 명의 희생자를 낳은 이 존재는 10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재동은 "바이러스가 단순한 감염을 넘어 뇌 속까지 침투해 면역 체계를 무너뜨릴 수 있다"라고 말한다.

특히 "뇌를 보호하는 ‘뇌 장벽(BBB)’이 손상되면 치매, 파킨슨병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경각심이 필요하다"라고 경고한다.

요즘처럼 폭염이 지속되는 여름에는 '뇌 면역'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이에 '세 개의 시선' 제작진은 면역력을 높이는 자연의 단서를 찾기 위해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로 향한다.

뱀이 입을 벌린 형상을 닮았다고 해서 '배암차즈기'로도 불리는 이 식물의 정체는 바로 '곰보배추'다. 조선시대 궁중에서도 사용됐으며 '본초강목', '동의보감' 등에도 기록된 전통 약용식물이다.

곰보배추에 함유된 특정 성분은 전신 면역 강화와 뇌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천연 방패'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방송에서는 현대인이 겪는 만성 피로와 무기력의 근본 원인을 짚고, 자연이 품은 치유의 가능성을 함께 들여다본다.

한편 김석훈, 소슬지가 진행하는 '세 개의 시선'은 단순한 건강 정보 전달을 넘어, 역사와 예술·과학·의학을 융합한 새로운 방식의 '지식 건강 예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예술 작품 속 병든 시대의 초상을 통해 바이러스의 위험성, 뇌 면역의 중요성에 대해 짚어볼 SBS '세 개의 시선' 8회는 7월 20일 일요일 오전 8시 35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자원순환의날(9월6일) 맞이 ‘텀블러 기부 캠페인’

[뉴스스텝] 고창군이 ‘자원순환의날(9월6일)’을 앞두고, 지난 4일 ‘잠자고 있는 텀블러를 깨워주세요’ 캠페인을 통해 기부받은 텀블러를 장애인복지관에 전달했다.이번 전달식은 고창군이 지난달에 추진한 ‘텀블러 기부 캠페인’의 결과물로, 군민과 공무원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 중이던 새 텀블러와 물병을 기부해 마련됐다.해당 텀블러는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전달돼, 자원순환 실천과 나눔 문화

계양구의회 김경식 의원,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대표 발의 및 가결

[뉴스스텝] 인천 계양구의회는 지난 5일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경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계양구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이번 조례는 첨단산업 중심의 기업 재배치를 통해 경제 자족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계양 테크노밸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공지능산업 기본계획 수립과 실태조사, 육성 지원사업 등을 포함해 AI

수원특례시의회,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6일, 수원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에 참석해 선수들을 격려했다.이날 행사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하여 오세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동은 의원, 수원시킥복싱협회 관계자, 선수와 가족 등이 함께하며 열기를 더했다.이재식 의장은 축사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수원을 찾아주신 선수 여러분과 가족, 그리고 시민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킥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