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7기 입주작가 릴레이 개인전(3회차)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2 15:20:31
  • -
  • +
  • 인쇄
강보라 작가‘스크랩 페이퍼’展, 유리성 작가‘울려퍼지는 혼잣말’展
▲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7기 입주작가 릴레이 개인전(3회차) 개최

[뉴스스텝]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입주 기간 제작한 작품을 선보이는 17기 입주작가의 릴레이 개인전(3회차) 강보라, 유리성 작가의 전시를 오는9월 2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강보라 작가는 작업 초반부터 먼지와 같은 미세 입자들에 주목해 그것들의 흔적을 수집하는 작업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폐종이를 완성되지 못한 채 떨어져 나온 조각으로 보고 이를 이용해 밤하늘의 별들을 수놓은 것과 같은 판화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 ‘스크랩 페이퍼’는 ‘종이조각’,‘이면지’라는 뜻으로, 버려진 폐지가 밤하늘의 별로 대치되는 풍경을 제시함으로써 하찮게 생각되는 것들에 주목한다.

작가가 수집한 조각들은 작가의 생활 반경이나 우주 공간, 인터넷의 가상 공간에서 모은 것들로서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시간을 판화로 복제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유리성 작가는 경험하지 않은 문화와 시대에 존재했던 이국적인 사물 중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사물들에 관심을 가지며, 특정 사물의 제작 의도와 의미를 현재의 시각으로 재해석하고자 한다.

작가는 과거 개인의 정신적 문제를 공동체의 관점에서 해결하려 했던 의례가 현대에는 연극과 콘서트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요소로 변모한 점에 주목한다.

이번 릴레이 개인전 ‘울려퍼지는 혼잣말’에서는 인간의 원초적 놀이 욕구와 의례의 역할을 연관 지어 가상의 의례가 행해지는 장소를 재현한다. 전시장은 설치 작업과 움직이는 이미지, 소리 조각들을 이용해 의례적 요소인 특정한 장소, 신성한 사물, 음악을 대체하는 장소로 변모할 예정이다.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2007년부터 국내외 시각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해오고 있다. 올해는 17기 작가 14명이 입주해 있으며, 현재까지 330여 명의 국내외 시각 예술가들을 지원해오고 있다.

청주시립미술관 이상봉 관장은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젊은 시각 예술가들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 전시를 통해 동시대 현대미술을 즐겨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교육지원청, 사교육 경감 정책 공유 및 향후 발전 방안 모색

[뉴스스텝] 울진교육지원청은 2025년 12월 23일 14시, 울진해양레포츠센터에서 '2025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사업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울진 관내 초·중·고등학교 업무담당자 27명이 참석하여, 한 해 동안 추진한 사교육 경감 사업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현장의 우수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 운영 방향과 발전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타 복장 기사와 함께한 특별한 울진 여행

[뉴스스텝] 울진군은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 12월 24일 연말 분위기를 더한 ‘산타 관광택시’를 운행하며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연말 추억을 선물했다. 이번 산타 관광택시는 산타 복장을 갖춘 관광택시 기사 2명이 직접 운행에 참여해 이색적인 볼거리와 즐거움을 더했으며, LG생활연수원을 찾은 관광객 6명이 탑승해 크리스마스 분위기 속에서 울진 관광을 즐겼다. 산타 관광택시는 예약을 통해 탑승한 관광객은 물론

영광군, 2025년 청년통계 공표

[뉴스스텝] 영광군은 청년의 삶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2025년 영광군 청년통계’를 군 대표 누리집을 통해 29일 공표했다.군은 지난 2024년 기준 영광군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45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통계를 작성했으며, 인구‧가구, 경제, 일자리, 창업, 복지, 건강 6개 부문 59개 항목으로 구성된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광군 청년인구는 13,274명으로 군 전체 인구(52,098명)의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