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7기 입주작가 릴레이 개인전 연말까지 순차적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1 15:20:13
  • -
  • +
  • 인쇄
임윤묵 작가‘양탄자 무늬’展, 황아일 작가‘프랙투스 프랙탈’展
▲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7기 입주작가 릴레이 개인전 연말까지 순차적 개최

[뉴스스텝]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17기 입주작가의 릴레이 개인전을 8월부터 올해 말까지 순차적으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현재,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청주시 상당구 용암로 55) 윈도우 갤러리 1층에는 임윤묵 작가의 개인전이, 2층에서는 황아일 작가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이번 전시는 오는 8월 1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묵 작가는 프레임 없는 캔버스에 기름기 없는 짧은 붓 터치로 우리 주변의 소소한 것들을 담아낸다.

작가는 인생의 무목적성을 긍정하는 소설로부터 영감을 받아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온갖 일들에 집착하기보다 씨실과 날실이 쌓일 때마다 양탄자 나름의 무늬가 완성돼 보인다는 맥락을 작업의 소재와 공유한다.

임윤묵 작가의 릴레이 개인전 ‘양탄자 무늬’에서는 인생에 대해 고민하는 소설 속 주인공이 양탄자를 벽면에 걸어두듯이 캔버스 작품을 전시장에 걸어 보여 관람객을 맞이한다.

황아일 작가는 유동적인 재료를 활용해 떼어내거나 접거나 비우거나 하는 해체 과정을 거쳐 하나로 환원될 수 없는 다양함과 변화를 드러내고자 한다.

장소에 직접 개입하는 설치 작품으로 작가는 일상적인 공간과 사물, 상황과 관계를 일부 변경하거나 재조정해 환경 변화에 따라 다층적인 의미를 담는다.

이번 릴레이 개인전 ‘프랙투스 프랙탈’에서는 유리와 라텍스 페인트 등의 매체 실험을 통해 질서와 무질서, 존재와 비존재 사이의 다양한 시각을 끌어내고 관람객이 작품을 완성하는 주체가 되는 방법을 제시한다.

2007년부터 국내외 시각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해온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올해로 17기수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330여명의 국내외 시각 예술가들을 지원해오고 있다.

청주시립미술관 이상봉 관장은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미술계를 이끌 차세대 시각 예술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진 작가들의 활동 지원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릴레이 개인전을 통해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다져가는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으니, 많은 관람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8월 22일부터 9월 3일까지는 강민영, 이해강 두 작가의 릴레이 개인전이 뒤를 이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신년사]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신년사

[뉴스스텝] 사랑하는 110만 용인특례시민 여러분,용인시장 이상일입니다. 새해 인사드립니다.붉은 말의 해를 맞아 시민 여러분 모두 힘차게 달리는 말처럼 크게 도약하시기고 성취하시기 바랍니다.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기를 기원드립니다.민선 8기 용인특례시는 그간 많은 성과를 내며 도약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새해에는 그동안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더 발전하고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최근 여러 언

배인혁, '판사 이한영'으로 첫 악역 도전…강렬한 변신 예고

[뉴스스텝] 배우 배인혁이 '판사 이한영'에 특별 출연한다.MBC 새 금토드라마 '판사 이한영'(기획 장재훈/극본 김광민/연출 이재진, 박미연/제작 오에이치스토리, 슬링샷스튜디오)은 거대 로펌의 노예로 살다가 10년 전으로 회귀한 적폐 판사 이한영이 새로운 선택으로 거악을 응징하는 정의 구현 회귀 드라마.2018년 연재된 동명의 웹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앞서 배우 지성, 박희

병오년 새해 호미곶 첫 일출, 5만여 명 희망 담고 떠오르는 상생의 빛

[뉴스스텝] 2026년 병오년 새해, 한반도 최동단 ‘포항 호미곶’에 운집한 5만 명의 새해 희망을 담은 첫 태양이 하늘 위로 힘차게 떠올랐다.아름다운 일출을 맞이하기 위해 포항시와 포항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고, 경상북도와 iM뱅크가 후원한 ‘제28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이 호미곶 해맞이광장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축전은 ‘상생의 빛, 함께 빚는 아름다움’을 주제로, 한 해의 끝과 시작을 시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