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소통 창구, 시민 체감‧신뢰 높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3 15: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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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청 구청장실·구청장 직통 문자 등 운영 점검 “우수사례 발굴‧보완 모색”
▲ 광산구 주민 건의 사항 처리 상황 공유회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는 민선 8기 1호 정책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 등 소통‧경청 창구의 구정 반영 기능을 한층 강화해 시민 체감과 신뢰 제고에 나선다고 밝혔다.

광산구는 13일 구청 2층 상황실에서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에 접수된 주민 건의 사항 처리 상황 공유회를 열었다.

민선 8기 광산구의 대표 현장 소통 창구로 안착한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과 365일 24시간 시민의 목소리를 받는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그동안 처리한 시민 건의, 정책 반영 사항 중 우수사례, 미비점 등을 발굴한다는 취지다.

공유회에는 주민 건의가 많이 접수되는 상위 18개 부서가 참석해 처리 현황, 사례 등을 발표했다.

광산구는 경청‧소통을 시민이 구정의 주인으로 세우고, 시민이 중심이 되는 행정을 구현하는 출발점으로 삼고, 다양한 소통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민선 8기와 함께 시작된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 1,441건, 2023년부터 운영한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 3,042건, 동 주민과의 대화 1,305건 등 지금까지 접수된 경청건수는 8,800여 건에 달한다.(2025년 6월 30일 기준)
이중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로 받은 시민 건의 사항 4,483건 중 3,467건(77%)은 처리를 완료했고, 장기 검토, 타기관 협조 등이 필요한 661건은 처리를 진행 중이다.

특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닌, 처리 과정‧결과를 반드시 시민에게 알려주는 행정 체계는 시민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은 2023년 93%, 2024년 94%로 2년 연속 90% 이상의 만족도를 기록했고,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는 지난해 만족도 조사에서 91%로 나타났다.

광산구는 이날 공유회를 시작으로 그동안 부서별로 접수‧처리한 건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시민 건의 처리의 신속성,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보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시민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중히 여기며, 시민과 함께 광산의 더 나은 변화를 만들어가겠다”며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과 구청장 직통 문자 등 다양한 창구가 시민을 행정의 주인으로 세우는 참여와 신뢰의 단단한 토대로 지속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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