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서면대교 건설 타당성 재조사 순항, 연내 본격 착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5: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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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1.0 이상, 총사업비 1,200억 원 규모
▲ 춘천시 수도권 연계 교통망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해 3월 착수된 서면대교 건설 타당성 재조사의 B/C가 1.0 이상으로 검토되는 등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총 1,200억 원이 투입되는 서면대교는 최근 교통량이 증가한 서면 지역에서 춘천 도심으로의 이동 거리 및 이동 시간이 크게 감소 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타당성재조사 통과에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타당성재조사는 관계기관 회의 등 검토 과정을 거쳐 5월 중에는 최종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원특별자치도는 타당성재조사 통과가 확정될 경우 중앙투자심사, 입찰 방법 심의 등을 거쳐 연내에는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면대교 건설은 1967년 의암댐 건설로 단절된 서면 지역을 춘천 도심의 생활권과 연결하는 오래된 숙원으로 개통될 경우 최적의 도로망 확충, 관광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현재 서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춘천시청까지는 차량으로 신매대교를 지나 약 10㎞에 17분이 소요되고 있으나, 서면대교 건설시에는 하중도를 거쳐 약 3.9㎞로 단축되어 7.2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이동 거리와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이처럼 서면 지역과 춘천 도심을 최단으로 연결하여 소외․고립됐던 서면 지역의 접근성 개선, 주민의 이동권 보장 및 생활 편의성 증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제2경춘국도가 개통되면 이를 이용하는 교통량이 27,574대/일 수준으로 예측되어 춘천 도심 교통망에 심각한 정체가 우려되나, 서면대교가 건설되면 제2경춘국도의 교통량을 분산시킴으로써 수도권에서 춘천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중도를 중심으로 레고랜드, 삼악산 케이블카, 마리나 등의 호수를 연계한 관광산업 육성으로 연간 48,490명의 추가 관광객 발생으로 약 37.6억 원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면 대교 건설 기간에 955명의 고용 창출 효과 등 다양한 간접효과도 기대된다.

최봉용 건설교통국장은 "수십 년 동안의 숙원인 서면대교 건설을 모두가 힘을 모아 이뤄낸 만큼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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