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교육발전특구 우수기관 선정! 교육부장관 기관 표창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0 15:15:27
  • -
  • +
  • 인쇄
지역 맞춤형 교육혁신과 협력 모델로 인정받아… 미래교육 중심 도시로 도약
▲ 교육발전특구 우수기관 선정! 교육부장관 기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충주시가 전국 56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중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발전특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20일 교육부장관 기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지역 맞춤형 교육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교육청 또는 대학 등 교육 주체들과 협력해 지역교육 혁신과 인재 양성에 기여한 성과다.

시는 2023년 2월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이후 지속 가능한 미래교육 협력도시 조성을 목표로 지역 주도 교육개혁을 추진해 왔다.

특히, △미래교육도시 충주 선포식 개최 △교육주체 300인 토론회 운영 △지역 대학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유·초·중·고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 등의 성과를 통해 공교육 경쟁력 강화에 힘썼다.

또한, △학교복합시설 조성 △학생 주도형 글로벌 프로젝트 운영 △승강기 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과 산업을 연계한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했다.

이러한 노력이 충주지역 학생들에게는 질 높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올해도 진로 체험교육 활성화, 교육혁신지원센터 운영, 늘봄연계 교육 돌봄거점 조성, 문화산업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확대하고 창의적 학습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 정책을 지속해서 지원할 것”이라며,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부장관 기관 표창 수상은 충주시가 교육혁신의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 발전을 통해 ‘미래교육 중심 도시, 충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여군시설관리공단-대한산업보건협회,ESG·사회공헌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부여군시설관리공단은 대한산업보건협회와 ESG 경영 및 사회공헌 활동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안전보건 관리 체계 구축 자문 안전보건 문화 확산을 위한 역량 강화 지원 헌혈 문화 확산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며, 지역사회 발전과 상생을 위한 인적, 물적, 제도적 교류를 이어갈 예정이다.윤상철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공단의 지속 가

인천연구원‘주거복합건축물 실태, 관리 개선 방안’연구결과

[뉴스스텝] 인천연구원은 2025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주거복합건축물 실태와 관리 개선 방안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최근 상업지역 내 공실 증가와 수요 감소에 따라 인천시는 2024년 12월, 주거복합건축물 건축 시 비주거 의무 비율을 기존 20%에서 10%로 완화했다. 인천연구원은 이에 따른 건축 실태를 조사하고, 향후 도시관리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조사에 따르면, 2015년

동두천시 장애인체육회, 제19회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대회 출전

[뉴스스텝] 동두천시는 12~13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열린 제19회 경기도 장애인생활체육대회에서 금메달 6개, 은메달 6개, 동메달 7개 등 총 19개의 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이번 대회는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4,823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19개 종목에서 열전을 펼쳤으며, 동두천시는 배드민턴·당구·보치아·슐런·육상·e스포츠 등 11개 종목에 선수 70명을 포함한 임직원·보호자 등 총 126명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