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성매개감염병 예방 위한 익명 검진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0 15:15:43
  • -
  • +
  • 인쇄
무료 검진으로 성매개감염병 조기 발견·전파차단
▲ 성매개감염병 예방 안내문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보건소는 성매개감염병(성병) 및 후천성면역결핍증(HIV/AIDS) 예방을 위한 검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검진은 일반 시민은 물론 유흥업소 종사자까지 누구나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된다. 성매개감염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취지다.

일산서구보건소에서는 매독, 임질, 클라미디아, HIV에 대한 익명 무료 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비용 부담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성병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나 성병 노출 위험이 있는 행동을 한 경우 지체 없이 보건소에 방문하면 된다.

이외에도,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등 민간 의료기관에서도 성매개감염병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 의료기관마다 시행하는 검사 항목, 비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성매개감염병은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흔히 성병이라고 불린다. 대표적인 성매개감염병에는 매독, 임질, 클라미디아, 연성하감, 성기단순포진, 첨규콘딜롬, 매독,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7종이 있다.

이들 질환은 주로 성행위를 통해 전파되며, 일부는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감염된 사실을 바로 알아채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성매개감염병은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며, 완치가 어려운 일부 감염증도 적절한 관리로 증상 악화를 막을 수 있다.

성매개감염병을 방치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라미디아나 임질 등의 감염이 오래 지속되면 골반염과 같은 질환으로 진행되어 불임이나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치료되지 않은 성병 감염은 영구 불임을 비롯한 심각한 장기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면역 체계에 치명적인 HIV/AIDS와 같은 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그러므로 성매개감염병은 초기에 발견해 치료함으로써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향숙 일산서구보건소장은 “성매개감염병은 특정 집단만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이라며, “검진에 대한 부끄러움이나 두려움을 갖지 말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했다. 이어“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해 많은 시민들이 성매개감염병 정기검진을 받고, 자기 자신의 성 건강을 책임 있게 관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올바른 성 건강 관리에 대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유튜브 채널 ‘아프지마 TV’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양항 물류창고 화재 현장 점검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8일 오후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 물류창고 화재 현장을 찾아 진화 상황을 듣고 현장을 점검한 뒤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전남소방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지난 13일 오전 8시 38분께 발생했다.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에 입주한 ㈜조우로지스 물류창고에서 알루미늄 드로스(산화 알루미늄 부산물)가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며, 열이 쉽게 식지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금상 수상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합창단이 9월 17일 개최된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 금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 대회로, 199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6회를 맞았다. 대회는 ‘노래로 배우는 불조심, 함께 만드는 안전문화’를 주제로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소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 보육인의 날 개최

[뉴스스텝]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회장 남옥화)는 9월 18일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어울림홀에서 ‘보육인의 날’ 행사를 열고, 보육교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보육 교직원 4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장우 대전시장도 자리해 보육 현장의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행사는 기수단 입장과 개회선언으로 시작돼 보육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8명이 대전시장, 시의회의장, 시교육감, 연합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