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진관동 주민자치회, 마을장독대 보리쌀효소 된장나눔 행사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1 15:10:04
  • -
  • +
  • 인쇄
주민센터 옥상에 마을 장독대를 만들고 3년째 보리쌀효소 된장 담그기 사업을 시행
▲ 진관동 주민자치회, 마을장독대 보리쌀효소 된장나눔 행사 진행

[뉴스스텝] 은평구 진관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지난달 23일 진관동주민센터 옥상에서 보리쌀효소 된장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진관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전통의 맛을 통해 따뜻하고 건강한 마을과 진관동만의 먹거리를 확립하자는 일념으로 주민센터 옥상에 마을 장독대를 만들고 3년째 보리쌀효소 된장 담그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4월경 주민 60명과 함께 600kg의 된장을 담근 이후 6개월 정성 가득한 발효·숙성 기간을 거쳐 진관동만의 명품 보리쌀효소 된장이 만들어졌다. 보리쌀효소 된장은 기존 메주를 띄우는 것과는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삶은 콩에 보리쌀 효소를 첨가해 바로 숙성시켜 기존의 된장 제조 단계를 줄이고, 구수하고 짜지 않다는 것이다.

이번 나눔행사는 시간과 정성으로 빚어낸 보리쌀효소 된장을 소분하는 체험 이후 간단한 시식회 순으로 진행됐다. 시식회 전후로 주민 200명이 소분 작업한 된장은 진관동 취약계층 1,500세대에 따뜻한 나눔과 온정의 손길로 전달될 예정이다.

김병무 주민자치회장은 ”이웃과 함께 정성을 담아 만든 보리쌀효소 된장을 다양한 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한 또 다른 이웃에게 맛있는 먹거리로 돌려준다는 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전통의 맛을 통해 행복과 건강이 넘치는 마을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장우연 진관동장은 ”건강하고 맛있는 된장을 만들기 위해 애써주신 주민자치회와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보리쌀효소 된장 담그기 사업이 진관동 대표 먹거리 사업으로 정착해 관내 주민들과 함께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공주시, ‘제8회 풀꽃문학제’ 성료

[뉴스스텝] 공주시는 지난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공주 하숙마을 일원에서 ‘제8회 풀꽃문학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나태주풀꽃문학관운영위원회가 주최·주관하고 공주시와 충청남도가 후원하는 이번 문학제는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2014년부터 시작된 ‘풀꽃문학상’을 기반으로 한다.풀꽃문학상은 매년 전국의 우수 시인 2명을 선정해 시상해왔으며, 2018년부터는 시상식과

세종교육청 2025 교육감배 세종학생체육대회’학생들의 열정, 운동장에서 피어나다!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0월 25일에 육상 종목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23일까지 세종시 일원에서 ‘2025 교육감배 세종학생체육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의 건강한 체육활동과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행사로, 육상·검도·에어로빅·빙상(피겨) 등 총 14개 종목이 세종시민운동장, 세종시민체육관, 두루초등학교 체육관, 반다비빙상장 등에서 분산 개최된다.참가 학생은 총

인삼향 가득한 ‘풍기애(愛) 살아요’

[뉴스스텝] 영주시 풍기읍은 ‘2025 경북영주풍기인삼축제 · 영주장날 농특산물대축제’ 기간 동안 전입 지원 사업 및 출생축하금 제도 홍보를 위한 ‘풍기愛 살아요’ 부스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이번 부스 운영은 풍기읍 인구 늘리기 정책의 일환으로, 실거주자 전입을 독려하고 다양한 정착 지원 정책과 저출생 극복을 위한 출생축하금 제도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인삼향 가득한 풍기애(愛) 살아요’ 부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