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안전은 필수! 모험과 휴식까지 2025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4 15:00:43
  • -
  • +
  • 인쇄
▲ 2025년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어린이가 모험심과 창의력을 키우면서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2025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을 선정했다.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은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안전한 놀이시설 설치를 장려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선정해 왔으며, 지난해까지 총 109개소가 지정됐다.

올해에는 전국 8만 4천여 개의 어린이놀이시설 중 시도 및 시도 교육청에서 추천한 46개 시설을 대상으로, 전문가·현장 심사*를 거쳐 최종 8곳을 선정했다.

‘디키디키’(서울 중구)는 밝고 편안한 공간 구성으로 쾌적성과 심미성이 우수하며, 넓은 조합놀이대를 통해 다양한 놀이요소를 제공한다. 또한, 종사자 교육, 360도 회전CCTV 등 체계적인 안전관리도 돋보인다.

‘부산서구육아종합지원센터 놀이체험실’(부산 서구)은 부산 바다를 주제로 한 입체적인 놀이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어린이 안전을 위해 신체 및 역할 놀이공간은 유아와 영아를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에어드리공원 숲속 책마을 놀이터’(경기 과천시)는 자연 속에서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동화 속 마을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요소와 주변 산책로와 쉼터가 조화롭게 구성됐다.

‘경기도교육청 북부유아체험교육원’(경기 양주시)은 실내·외를 아우르는 자연친화적 놀이터로, 넓고 쾌적한 공간이 특징이다. 동굴체험, 캠핑놀이, 상상놀이 등 다양한 신체활동 놀이기구와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하늘빛 어린이공원’(경기 의정부시)은 초등학교와 주민센터 인근에 위치해 아이들에게는 방과후 놀이공간으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의 소통 공간으로도 활용 가치가 크다.

‘천안스마일시티 효성해링턴플레이스 놀이터’(충남 천안시)는 아파트 단지 중앙에 위치해 접근성과 이용률이 높으며, 아파트 옥상에는 놀이시설 전체를 관찰할 수 있는 CCTV를 설치해 안전성을 더했다.

‘여수시 mom편한 공공형 실내놀이터’(전남 여수시)는 폐교를 리모델링해 조성한 독립형 놀이터로, 연령별 발달단계를 고려해 영·유아존과 키즈존을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키즈파크 제주’(제주 제주시)는 단독형 건물로 매우 넓은 실내공간이 특징이다. 다양한 난이도의 놀이요소와 미디어 체험을 결합해 아이들의 놀이 몰입도도 한층 높였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은 2028년까지(인증 유효기간 3년) 매년 시설 관리상태, 안전사고 발생 여부, 안전 관련 법규 위반 여부 등을 점검한다.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현황은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용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놀이터는 어린이의 신체활동은 물론 정서 및 창의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어린이가 안심하고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환경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