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성황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6 15:10:12
  • -
  • +
  • 인쇄
모두가 주인공! 주민자치의 성과와 화합을 나눈 특별한 축제
▲ 남양주시,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지난 13일 시청 다산홀에서 ‘2024년 남양주시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에는 16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350여 명이 참석해 주민자치의 1년 성과를 돌아보고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행사는 마술쇼로 문을 열었으며,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축하 공연 △초청가수 축하 무대 △16개 읍면동 시상식 순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올해 성과공유회는 기존의 경쟁 중심 시상 방식에서 벗어나, 16개 읍면동 모두가 시상과 시상금을 받는 화합의 장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시상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사상을 바탕으로 지혜와 협력을 상징하는 상 이름을 도입해, 공동체 정신을 담아냈다.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각 읍면동이 추진한 특색 있는 사업과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들이 소개됐다. 청중 평가 방식을 통해 현장의 주민자치위원들이 직접 평가에 참여했으며, 사전 서면 심사와 전문심사위원 점수를 합산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더했다.

이날 대상인 다산 정약용상은 화도읍 주민자치회로 돌아갔으며, 나머지 15개 읍면동은 다산 나눔상·다산 화합상·다산 혁신상을 수상해 경쟁보다 화합을 강조한 축제의 장으로 마무리됐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2024년 한해 주민들을 위해 애써준 모든 주민자치위원께 감사드린다. 수상 결과와 관계없이 모두가 챔피언이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주도하는 주민자치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주민자치회의 내실화를 위해 △주민자치회의 안정적 운영 △읍면동별 특색 사업 발굴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교육 등 다양한 정책을 이어갈 예정이며, 내년에는 ‘남양주시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신설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 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칠곡군, 호이 멘토링 겨울방학 캠프 개최

[뉴스스텝] 칠곡군과 칠곡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간 서울지역에서 칠곡미래교육지구사업의 일환으로 ‘2025 호이 멘토링 겨울방학 캠프’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지난 8월 호이 멘토링 여름 캠프에 이어 칠곡 출신 멘토-멘티의 소통을 통해 학업과 생활 전반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지역 선후배 간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를 위해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칠곡군 출신 대학생

대구 동구, 봉무동 완충녹지 맨발산책로 조성 완료

[뉴스스텝] 대구 동구청은 최근 동구 봉무동 1619번지 일원에 ‘봉무동 완충녹지 맨발산책로 조성사업’을 완료했다.이번 사업은 특별교부세 4억1천300만원을 투입해 추진됐으며, 총 연장 363m의 맨발산책로와 65㎡ 규모의 퓨리스텝 지압로를 조성해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맥문동 6만7천900본과 꽃무릇 3만9천본을 식재해 계절 변화에 따른 색다른 풍경을 연

대전 대덕구, 행정안전부 2025년 재난관리평가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재난관리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재난관리평가는 재난 예방, 대비, 대응, 복구 등 전 단계에 걸쳐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정책 추진과 현장 대응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대덕구는 이번 평가에서 △재난 리더십 △비상기구 구성·운영 △실제 재난 대처 사례 등 6개 분야, 37개 세부 지표 전반에서 고른 성과를 거두며 재난 대응 역량을 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