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 2023 국민공감경영대상 ‘행정혁신경영’부문 대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4 15:05:07
  • -
  • +
  • 인쇄
▲ 부산 남구, 2023 국민공감경영대상 ‘행정혁신경영’부문 대상 수상

[뉴스스텝] 부산 남구가 동아일보가 주최하는‘2023 국민공감캠페인’에서 행정혁신경영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지자체의 우수한 행정 공감 사례를 알려 구민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개최된 것으로, 부산 남구는 구민이 공감하는 혁신적인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노력을 인정받아‘행정혁신경영’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표적인 성과로는 전국 최초로 집중호우 대비 지하차도에 비상사다리를 설치하여 인명사고를 예방하고, 폐현수막을 활용한 모래주머니를 제작하여 저지대 상습침수 지역 등에 배부하여 구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동약자를 위한 안전 정책으로 빗길과 야간에도 잘 보이는 고기능 도료 차선도색, 부산최초로 이륜차의 난폭운전 근절을 위해 후면 번호판 CCTV설치, 소규모 사업장에 장애인등 이동약자를 위한 경사로 설치를 지원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심환경을 조성했다.

재개발·재건축 과정에서 단계별 행정절차를 현장에서 사전에 안내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현장 전담PM제 도입, 생활 민원 등 다양한 정책 사업에 관해 구청장과 주민과의 소통·만남의 날을 진행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상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법적 기준에 미흡해서 전통시장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대연골목시장을 남구 제1호 골목형상점가로 지정, 지역기업과의 남구민 우선채용 업무협약 체결, 지역특색이 묻어나는 역사관광상품 유엔美 오륙도 남구 투어 및 다양한 관광투어 프로그램 운영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상권 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저소득층과 무연고 사망자에 대한 공영장례지원 및 유품정리 사업 시행, 남구 내 모든 어린이집의 통학 버스 운행기록 장치 설치와 안전공제회비 지원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구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고자 노력한 결과가 공감행정의 좋은 사례로 선정되어 기쁘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발로 뛰는 행정으로 주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우범기 전주시장, 완산동 찾아가 시민과 ‘소통’

[뉴스스텝]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의 대변혁을 위해 시민들의 삶 속으로 찾아가는 소통 행보를 이거가고 있다. 우범기 시장은 24일 완산동주민센터에서 완산동 통장과 주민자치위원회, 자생단체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들과 전주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 불편 개선을 위한 ‘2025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우 시장은 시정 목표와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완주-전주 통합 △광

윤병태 나주시장 “인공태양 연구시설 최적지는 나주”

[뉴스스텝] 윤병태 나주시장이 미래 청정에너지인 인공태양(핵융합) 연구시설 나주 유치를 기원하며 전 시민의 관심과 염원을 끌어내기 위해 ‘릴레이 챌린지’에 나섰다.24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날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지목을 받은 윤병태 시장은 “인공태양 연구시설은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 기반이 될 전략적 거점”이라며 “전라남도와 함께 부지와 기반 시설 확보, 주민 수용성 제고에 철저히 대비해 시민 역량을 하나로

군산시 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사)군산시자원봉사센터가 24일 오후 2시, 센터 2층 강당에서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에는 관내 자원봉사활동처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조직 내 소통 강화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으로 진행됐다.특히 이날 교육에서는 ‘우리가 즐겁게 일하는 법’을 주제로, 자원봉사 관리자의 긍정적 리더십과 팀워크 향상, 스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