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온·오프라인에서 농특산물 유통 ‘탄탄대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3 14:50:25
  • -
  • +
  • 인쇄
오프라인에서는 진안로컬푸드 직매장이 2019년 개장이래 5년 만에 누적 매출 300억 달성
▲ 온·오프라인에서 농특산물 유통 ‘탄탄대로

[뉴스스텝] 진안군 진안로컬푸드 직매장(전주시 덕진구 동부대로 930)과 진안고원몰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관내 농특산물 유통 판로를 다지고 있다.

먼저, 지난 2019년 1월 전주시 호성동에 문을 연 진안로컬푸드는 진안고원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품질 좋은 농축산물을 경쟁력 삼아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진안로컬푸드의 매출은 개장 첫해인 2019년도 30억원을 기록했다.

다음 해인 2020년 60억원, 2021년 70억원, 2022년 72억원, 2023년에는 78억원을 달성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개장 이래 5년 만에 누적 매출 300억원을 돌파했다.

로컬푸드에서 얻어진 매출 중 90%에 육박하는 금액이 농가소득으로 환원되기 때문에 진안군 농가들의 소득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높은 매출을 견인한 제품은 단연 청정 진안고원에서 사육한 고품질 축산물이 꼽힌다.

이는 중간유통 없이 관내 축산농가에서 납품받아 저렴한 가격은 물론 높은 품질로 인기를 끌며 총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진안고원의 특산품과 지역산 원료로 만든 장류(된장·청국장), 흑돼지돈가스, 도라지배즙 등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도 높다.

최근에는 진안고원 딸기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진안군 직영 온라인쇼핑몰 ‘진안고원몰’이 2021년에 재단장 이후 32억원의 누적 매출을 달성하면서 전북 대표 공익쇼핑몰로 주목받고 있다.

‘진안고원몰’ 최고 매출 상품은 청국장, 젓갈 등 농산가공품으로 지난해 7억8천만원(60.1%)을 판매했으며, 홍삼류 1억4천만원, 김치 1억2천만원 순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다.

쇼핑몰 입점도 점점 늘어 현재 119개 농가, 367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자체 회원 수도 201,410명으로, 20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를 통한 유통망 확대에도 주력해 2022년 우체국쇼핑몰, 생생장터 등과 업무협약을 맺은데 이어 2023년에는 앤드마켓, 오픈마켓 등 제휴쇼핑몰과 계약을 맺어 유통판로를 넓혔으며 이러한 제휴 쇼핑몰의 2023년 매출이 전체 온라인 판매 매출의 62%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진안군은 그간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판매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매체별 유통 전략을 수립·실천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전주시 호성동에 위치한 로컬푸드직매장에 이어 관내에도 로컬푸드 직매장 조성을 추진해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 농식품 소비기대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로컬푸드 직매장과 진안고원몰이 온·오프라인에서 활약하며 진안군 농특산물 유통망을 확대해 관내 농가 소득 향상을 견인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하고 농가에는 안정적인 소득 보장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유통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바르게살기운동 울산동구협의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스텝] 바르게살기운동 울산 동구협의회(회장 유순식)는 12월 23일 오전 10시 울산 동구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50만 원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관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전달되어 생계비, 교육비 등 기초적인 생활 안정을 위한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바르게살기운동 울산 동구협의회는 이 밖에도 이웃돕기 성금 전달, 경로당 생필품 전달 등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활발히 펼쳐오고 있다. 유순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 2025년 회원대회 개최

[뉴스스텝]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회장 곽철현)는 지난 18일 창녕군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바르게살기운동 회원대회’를 개최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성낙인 창녕군수를 비롯해 곽철현 협의회장과 회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특히 이번 시상식에서는 바르게살기운동 활성화에 앞장서 온 정세연 여성회장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이 밖에도 도지사

담양군, 2026년도 농업 분야 주요 지원사업 지침설명회 열어

[뉴스스텝] 담양군은 지난 22일 담빛농업관 대강당에서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6년도 농업 분야 주요 지원사업 지침설명회’를 열고, 농업 분야 보조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 방향과 세부 내용을 안내했다.이번 설명회는 농업인들이 각종 지원사업을 정확히 이해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보조금 지원체계 안에서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담양군은 지방교부세 감소 등 세수 여건 악화로 일부 사업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