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청년 예술가 7기 이상명 연출한‘평화’ 제43회 대한민국 연극제 대통령상 수상 쾌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5 14:51:08
  • -
  • +
  • 인쇄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 7기 청년예술가 ‘이상명’씨 대한민국 연극제 대통령상 쾌거
▲ 시상식 사진

[뉴스스텝]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2024년도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 선정자 이상명씨가 연극저항집단 ‘백치들’의 작품 ‘평화’를 연출해 제43회 대한민국 연극제 대상(대통령상·상금 3000만 원)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한민국연극제는 전국 연극인들의 화합을 기반으로 1983년부터 이어져 온 국내 최대의 연극 축제로 폐막식 겸 시상식이 지난 23일 오후 4시 용인포은아트홀에서 진행됐다.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의 7기 이상명씨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인 연출상을, ‘평화’에서 ‘트리가이오스’ 역을 맡은 남우희 배우는 (사)한국연극협회 이사장상인 연기상을 받았다.

대한민국연극제 심사위원은 이상용 심사위원장을 비롯해 박혜선, 윤봉구, 윤여성, 이일섭, 정운봉, Sasho-Dimoski가 맡았다.

심사위원단은 “이상명이 연출한 실험적인 무대를 통해 평화라는 무거운 주제를 현대적으로 신선하게 해석했으며, 음악과 움직임 등 다양한 무대 미학을 활용해 평화의 동시대적 의미를 조화롭게 형상화했다”고 평했다.

이상명 연출가는 “대구문화예술진흥원에서 재정지원, 연습장소 제공 등 적극 지원 해주어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고, 이홍기 대구연극협회장은 “23년 만에 이룬 대구연극계의 큰 자랑이다. 대구 연극계 발전을 위한 동일문화장학재단과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매년 이어지고 있어 이번 대통령상의 성과가 더욱 값지다”고 전했다.

한편, 동일문화장학재단의 메세나 기부약정금 2억 원(10년)은 매년 2천만 원씩 지역 청년 연극 예술인을 지원하는 데 쓰이고 있다.

이날, 시상식과 폐막식에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 송시경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처장 등 관계 인사와 이순재, 서인석, 임동진, 이정길, 박영규, 박해미, 이태원, 최종원 등 연극계를 대표하는 중견 배우들이 참석해 신진 연극인들을 격려했다.

박순태 문예진흥원 문화예술본부장은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은 청년을 발굴해 지원하는 지역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이상명씨가 연출한 작품 ‘평화’가 대통령상을 수상한 것은 그 의미가 대단히 크다. 앞으로 대구 연극 발전에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년예술가육성지원사업은 지역 만 35세 이하 청년 예술가들 15명을 선정해 2년 연속 지원하고,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위해 재정, 공간 및 멘토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 12월 5일 영양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초등 인문반, 초등 창의융합반 학생들과 20여 명의 학부모, 지도강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전시회를 열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3일, 2025년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성과보고회는 청소년 보호 유공자 표창 수여를 시작으로 2025년 사업 운영실적과 2026년 계획 및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북구의 청소년 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연계 기관과 결속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였다.구청장 표창을 받은 정서지원 사업 멘토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5일 유림공원(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최된 2025 유성온천 크리스마스축제 점등식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대전의 행복을 소망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등 예배를 시작으로 캐롤 공연, 주요내빈 축사,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고, 트리, 캔들 등 크리스마스 마켓과 회전목마, 겨울 간식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