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조정식 의원, "성남시, 글로벌 경쟁력 갖춘 국제도시로 도약 준비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9 14:25:25
  • -
  • +
  • 인쇄
▲ 성남시의회 조정식 의원, “성남시, 글로벌 경쟁력 갖춘 국제도시로 도약 준비해야”

[뉴스스텝] 성남시의회 조정식 의원(정자·금곡·구미1동)은 성남시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국제도시 수준의 종합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은 경제력과 연구개발(R&D), 문화교류, 교통 접근성 등을 기반으로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며 “성남시 역시 첨단산업 중심지로서의 강점을 살려 국제도시로 성장할 준비를 본격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세계 도시 경쟁력 평가지표로 꼽히는 GPCI(모리기념재단)와 Kearney 글로벌 도시지수(GCI)는 국제도시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로 ▲경제 ▲연구·개발 ▲문화교류 ▲거주환경 ▲교통·환경 등을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조 의원은 “서울은 GPCI 종합 6위를 기록하며 세계 TOP 도시로 자리잡았고, 미래 잠재력 부문에서는 세계 2위로 평가받고 있다”며 “성남도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한 혁신 역량을 도시 전체로 확장한다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 의원은 “성남이 국제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단순한 개발이 아니라 미래 산업·청년 인재·글로벌 기업 유치·문화 기반 확충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며 다음과 같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 첨단산업과 스타트업 생태계의 글로벌화
▶ AI·반도체·바이오 중심의 R&D 경쟁력 강화
▶ 국제회의·문화관광 인프라 확충
▶ 교통망 확장과 친환경 도시전환 추진

조 의원은 끝으로 “성남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혁신도시로 성장해왔지만, 앞으로는 세계도시들과 경쟁해야 한다”며 “성남시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정책 지원과 전략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신안군의회, 전남·광주 행정통합 관련 전남도청 주청사 확정 촉구 결의.."정치권·정부 차원 통합 논의 본격화 속 지역 차원 지지 표명"

[뉴스스텝] 신안군의회는 최근 정치권과 정부차원에서 전남·광주 행정통합 논의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1월 29일 본회의장에서 전남·광주 행정통합과 관련해 전남광주특별시 잠정합의안 준수와 현 전라남도청의 주청사 확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아울러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의 행정통합은 반드시 ‘상생’과 ‘균형발전’이라는 대원칙 아래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신안군의회는 이번 결의문을 통해 “전남·광주 행정통합은

전라남도의회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회 , 현장 중심 연구 이어가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회'(대표의원 최정훈)는 1월 29일, 마을기업과 마을공동체의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목포시 일원에서 현지방문 활동을 실시했다.이번 현지 방문은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이 실제로 운영되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 운영 실태를 확인하고, 관계자들로부터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과 개선 의견을 청취함으로써 보다 현실성 있는

인천시의회 교육위, 올 교육 현안 총 35건 심의

[뉴스스텝]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는 29일 ‘제306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 조례안 4건, 고시안 2건, 민간위탁 동의안 6건 등을 심의하고, 민간위탁 보고 23건을 청취했다. 교육위원회는 이번 회의에서 ‘인천광역시교육청 어린이제품 구매‧사용 교육에 관한 조례안’,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립학교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