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전국의 청년들이 찾는 창업의 중심도시로 도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3 14:35:11
  • -
  • +
  • 인쇄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 삼성ㆍLGㆍGSㆍ효성 창업주의 호를 딴 4대 기업상 시상
▲ 진주시, 전국의 청년들이 찾는 창업의 중심도시로 도약

[뉴스스텝] 전국에서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와 한 단계 도약을 희망하는 초기 창업자가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 진주를 찾았다.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과 경상국립대학교는 2일 진주시 상평복합문화센터 컨벤션홀에서 '2025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 본 심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본 심사 발표평가에는 조규일 진주시장, 유해성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기업가정신 확산위원회 위원장, 심사위원 8명, 예비 창업자 7개 팀 10명, 창업자 9팀 15명 등 40여 명이 함께했다.

현장을 방문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한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주인공”이라며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기술력은 물론 사람과 공동체를 생각하는 따뜻한 문제의식을 지닌 여러분의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하며, 창업경진대회가 마중물이 되어 삼성ㆍLGㆍGSㆍ효성 등 4대 기업과 같은 글로벌 창업주가 진주에서 배출되기를 희망한다”며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참가자들은 인공지능(AI), 바이오 헬스, 로봇, 기술 및 콘텐츠플랫폼, 지역특산물 활용, 신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이고 사회적 가치를 겸비한 창업 아이템과 제품을 선보여 창업경진대회의 품격을 높이고 열기를 더했다.

이러한 열기에 힘입어 심사위원들의 평가도 그 어느 때보다 신중했다. 심사위원들은 K-기업가정신, 혁신성, 시장성, 팀 역량, 발표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예비창업 4팀, 창업 4팀 등 총 8팀을 선정했다.

예비창업에는 ▲Aristo의 ‘개인정보 유출 걱정 없는 AI Agent 앱스토어 기반 개인화 비서 서비스’ ▲ESG 패션테크의 ‘ESG 요실금 패션 팬티’ ▲케어스테이션의 ‘허약 포유자돈 케어스테이션’ ▲좋은울림의 ‘웹툰 창작자 간 협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웹툰 공동 창작 서비스 플라밍고’가 선정됐다.

창업 부문에는 ▲주식회사 아슬론의 ‘심근경색 예방을 위한 12-lead ECG데이터 기반의 간단한 스크리닝 검사’ ▲비즈큐어의 ‘가시광 경화 기술 기반의 접착력 조절 점착제’ ▲리보틱스의 ‘산업용 자율주행 물류로봇 지게차 솔루션’ ▲주식회사 꾼의 ‘빅데이터 활용 충전 및 운송 최적화 가능한 전기차량 관제, 관리솔루션’이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창업경진대회 시상은 예비창업과 창업 2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오는 7월 10일 진주 K-기업가정신 청년 포럼 개회식에서 한다. 삼성ㆍLGㆍGSㆍ효성 등 4대 창업주의 호를 딴 ‘호암 혁신상’, ‘연암 개척상’, ‘효주 창조상’, ‘만우 도전상’을 수여한다. 상금은 예비창업 부문 4명에 2000만 원, 창업 부문 4명에 4000만 원 총 6000만 원이다.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는 삼성, LG, GS, 효성 등 4대 기업 창업주 기업가치를 미래 세대에 확산하고, 혁신에 도전하는 청년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의 역점사업으로 올해 처음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 공개 모집으로 예비 창업자와 창업자 106개 팀이 참여했으며, 예비 심사 결과 선정된 17개 팀은 역량 강화 컨설팅을 통해 사업계획 수립, 발표 역량 강화 등의 실전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의회 “국방산업 중심지 충남에 방산클러스터 유치해야”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제36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윤기형 의원(논산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남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이번 결의안은 정부가 방위산업을 첨단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K-국방 세계 4대 강국 도약’을 국정 핵심 과제로 추진하는 가운데, 방산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기술 혁신을 뒷받침할 방산혁신클러스터를 충남에 조성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충남도의회, 병오년 새해 첫 임시회 개회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올해 처음 개최하는 제363회 임시회를 20일부터 2월 3일까지 15일간 운영한다.이번 임시회에서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과 '충청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각종 조례안 및 동의안, 건의안 안건을 심의하며, 도‧교육청‧산하기관으로부터 2026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받는다.20일 열린 제1차 본회의에서는 총 12명의 의원들이 5분발언을

충남도의회,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법 촉구 결의안 채택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20일 열린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영호 의원(서천2·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법 심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이번 결의안은 수도권 일극체제 심화와 지방소멸 위기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대전‧충남 행정통합을 통해 광역 행정 역량을 결집하고 중부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됐다.신영호 의원은 “충남도와 대전시는 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