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도시정보센터 준공 및 개관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2 14:40:33
  • -
  • +
  • 인쇄
다양한 도시정보 통합 관제실 구축 및 체험 홍보관 운영 -
▲ 강릉시 도시정보센터 준공 및 개관식

[뉴스스텝] 강릉시는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기술 시연·시찰의 핵심 공간이자 다양한 도시정보를 통합관제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도시정보센터’개관식을 오는 15일 오후 3시 개최한다.

‘도시정보센터(구. 미래교통복합센터)’는 총사업비 130억 원(시비 103억, 기금 21억, 특별교부세 6억)을 투입하여 지난해 9월 11일 착공했으며 시청사 내 연면적 2,466㎡, 지상 2층 규모의 건물을 신축, 지난 10월 21일 준공됐다.

도시정보센터 개관에 따라 기존 시청사 지하에 위치해 있던 ‘CCTV통합관제센터’와 ‘ITS관제센터’를 확대 이전하여, ‘2026년 강릉 ITS 세계총회’에서 제공할 각종 첨단 ITS 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관제실과 서버실을 대폭 확대(524㎡→1,690㎡)하고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해 돌발 및 재난 상황에 대응하며 교통, 방범, 재난재해, 환경 등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대시민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나갈 방침이다.

또한, 2026 ITS 세계총회 개최를 앞두고 있는 만큼 ITS 및 CCTV 홍보관을 조성해, 현재 추진중인 ITS 구축사업과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첨단 교통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도 운영한다.

강릉시 관계자는 “도시정보센터 개관을 통해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개최 시 전역에 구축된 최신 ITS와 첨단 모빌리티 관제시스템,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 특화된 ITS 기술의 시연·시찰을 통해 중소도시형 모델을 전세계에 선보일 것”이라면서,

“특히, 다양한 도시정보는 관제센터를 통해 편리하고 신속하게 시민에게 제공되며, 이를 통해 모빌리티 선도도시, 첨단기술 실현도시, 친환경 녹색도시, 재난재해 안전도시, 교통복지 행복도시를 구현하여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시정보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 남목마성시장, ‘2026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남목마성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6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중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국시비 포함 총 7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은 전통시장이 보유한 고유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쇼핑과 문화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남목마성시장은 과거 문화관광형시

'붉은 말의 해' 힘찬 출발…의정부시, 시정협력 파트너와 새해 다짐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월 9일 시청 대강당(태조홀)에서 ‘시정협력 파트너와 함께 여는 2026 새해덕담’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정협력 파트너들과 의정부의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찬 새해를 함께 다짐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각계각층의 시

함평 겨울빛축제, 11일 성황리에 폐막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지난 11일 겨울철 대표 야간 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 겨울빛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폐막식에서는 나비축제 경연대회 수상자 ‘달뜬’과 브라스밴드의 공연이 펼쳐졌고, 축제 참여 업체인 용정목장·이가기획·나비뜰동산은 함평군 인재양성기금에 100만 원을 각각 전달하여 온정을 전했다.이번 축제는 빛을 활용한 감성적인 야간 경관 연출과 다양한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