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제18회 경남 고성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2 14:35:02
  • -
  • +
  • 인쇄
6월 14일부터 30일까지 고성군 일원에서 열려
▲ 2025년「제18회 경남 고성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개최

[뉴스스텝] 고성군에서 후원하고 한국디카시연구소(대표 이상옥)에서 주최하는'제18회 경남 고성 국제 디카시 페스티벌'행사가 오는 6월 14일 오후 2시 고성군종합사회복지관 분원에서 개막식이 열린다.

6월 14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간 펼쳐질 이번 디카시 페스티벌에서는 제11회 디카시 작품상, 제8회 경남 고성 국제한글디카시공모전, 제8회 해외대학생 한글디카시공모전, 계간《디카시》디카시 신인우수작품상 시상식 등 다양한 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11회 디카시 작품상은 이원규 시인의'피뢰침'이 선정됐다. 디카시작품상은 2015년부터 한국디카시연구소가 제정하여 매년 시상하는 디카시 최고 권위의 상으로 1년간 디카시 계간지에 발표된 작품 중 우수한 한 작품을 선정하여 상패와 함께 부상 300만 원을 지급한다. 제1회 공광규, 제2회 김왕노, 제3회 송찬호, 제4회 리호, 제5회 이운진, 제6회 이정록, 제7회 김규성, 제8회 김남호, 제9회 김유석, 제10회 복효근이 각각 수상했고 이번 제11회 작품상은 이원규 시인이 영예의 수상을 하게 됐다.

심사를 맡은 김종회 교수는 “그동안 이원규 시인이 보여준 창작 연조와 작품세계에 비추어 볼 때 미더움을 갖게 한다”라며, “디카시의 내일을 여는 견인차가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이원규 시인은 신동엽문학상, 평화인권문학상 등을 수상한 한국을 대표하는 시인이다.

제8회 고성 국제한글디카시공모전은 대상 수상작 김영욱의 '새발뜨기'를 포함한 총 9편이 선정됐으며, 제8회 해외대학생 한글디카시공모전 수상작으로는 중국 하북외대 오영호 학생의 '봄의 서체' 포함 13편이 선정됐다. 해외대학생 한글디카시공모전 시상식에는 지도교수인 하북외대 이항 교수와 대상 수상자인 오영호 학생이 직접 참석해서 수상하게 된다. 계간《디카시》디카시 신인우수작품상은 제4회 강승희, 제5회 김성환 시인이 수상한다.

우리 지역에서 지역 문예운동으로 시작된 디카시는 디지털 환경 자체를 시 쓰기의 도구로 활용한, 디지털 시대의 최적화된 새로운 서정 장르로, 문학이면서도 남녀노소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활문학으로 자리 잡았으며,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도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글로벌 문화콘텐츠로 기능하고 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디카시 발원 21주년을 맞아 고성의 우수한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제18회 경남 고성 국제디카시페스티벌을 개최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이제는 디카시가 한국을 넘어 세계속의 문화콘텐츠로 성장한 만큼, 고성군도 이에 발맞춰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는 한국디카시연구소 창립 15주년을 기념하여 디카시 발원지인 마암면 장산숲의 죽사정(죽사 선생을 기념하는 고가 양식의 문화공간)을 한국디카시연구소 죽사갤러리로 오픈하며, 이곳에서 페스티벌 기간 동안 디카시 발원 21주년 회고전 및 국제 학술교류 디카시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천안시 서북구, 보도육교 19개소 집중 안전점검

[뉴스스텝] 천안시 서북구는 오는 9월 18일까지 관내 보도육교 19개소를 대상으로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서북구는 최근 보도육교 엘리베이터 갇힘 사고 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점검에 나섰다.점검 대상은 보도육교 시설물과 엘리베이터 운영 실태, 안전장치 등으로, 점검 후 현장에서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정비하고, 구조적 보완

'압도적 속도‧규모로 주택 공급' 서울시 오세훈 시장, 정비사업 시민 소통 나섰다

[뉴스스텝] 서울시 오세훈 시장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살피고 주민에게 직접 정비사업 성과를 알리는 현장 소통에 나섰다. 오 시장은 11일 저녁 6시 30분 중랑구민회관에서 열린 ‘대시민 정비사업 아카데미’에서 “‘속도·책임·삶의 질’을 핵심으로 압도적 속도와 규모로 주택을 공급, 주택시장과 주거 안정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자양 4동을 시작으로 목동 6단지, 문정동 미리내집

산청군청 탁구단, 내셔널컵 단체전 우승

[뉴스스텝] 산청군청 탁구단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경북 영주시에서 열린 ‘2025 내셔널컵 실업탁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이번 대회에서 산청군청 탁구단은 단체전 우승을 비롯해 조재준이 출전한 혼합복식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또 오민서는 개인단식에서 준우승을, 오민서는 혼합복식에서 3위에 이름을 올렸다.산청군 관계자는 “선수들이 보여준 투혼과 우승 소식이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