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곳곳을 독서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혁신적 도전 서울야외도서관, 정책설명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6 14:40:26
  • -
  • +
  • 인쇄
서울도서관, 11월 9일 14시 서울시청 시민청 태평홀에서 설명회 개최
▲ 서울시청 전경

[뉴스스텝] 서울도서관이 야외도서관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2023년 11월 9일 오후2시 시민청 태평홀에서 ‘서울야외도서관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

‘서울 곳곳을 독서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혁신적 도전, 서울야외도서관(Seoul Outdoor Library)’이라는 주제로 마련되는 이번 설명회는 서울도서관이 운영 중인 야외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과 ‘광화문 책마당’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서울야외도서관의 개념 및 가치, 시행내용과 방법, 성과, 향후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고 끝으로 참석자와의 질의응답 순서를 가질 예정이다.

서울야외도서관에 관심있는 전국 시·도, 교육청 및 민간기업(단체)를 대상으로 사전신청을 받았으며, 현재 전국 시군구 50여개 기관에서 약150명이 참석 신청을 했다.

서울도서관은 2022년부터 ‘책읽는 서울광장’, 2023년부터 ‘광화문책마당’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전국에서 관련 문의 및 벤치마킹 요청이 쇄도함에 따라 독서 공간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야외도서관 정책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

서울야외도서관은 야외 공공장소를 대규모의 ‘책문화 공간’으로 조성하고, 연중 일정 기간 내내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세계 최초의 사례이다.

서울도서관에서는 2022년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시작으로 ‘책읽는 서울광장’을 시작했고, 2023년에는 ‘책읽는 서울광장’과 ‘광화문 책마당’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도서관 환경변화에 대응하고자 도서관 공간 개념을 도서관 기존 건물에서 밖으로 확대한 도서관 서비스이며, 야외공간이라는 장점을 이용하여 다양한 도서관 콘텐츠를 이용자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하여 실내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다.

서울야외도서관은 건물 없는 도서관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여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휴식·토론·다양한 체험과 문화공연·독서가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도서관의 실험적 모델을 선보였다.

‘서울야외도서관’은 시민들의 건강한 일상을 상징하는 도시의 대표 브랜드로서 국내외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올해 ‘Green Library Award’ 국제상을 비롯하여 국내외 다수의 상을 수상하고 있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야외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과 '광화문 책마당'이 도서관의 서비스를 바꾸어 놓았다”며 “더 많은 지역에서 서울야외도서관과 같은 문화를 누리고 책을 가까이 하는 확장된 도서관 서비스가 전파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보건소,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 성료

[뉴스스텝] 예산군보건소는 지난 7일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린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가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예방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아산병원 내과 우창윤 교수를 초청해 ‘미운 우리 혈당 – 병원에서 못 듣는 당뇨·고혈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

세종시교육청,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 실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공동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이하 유보통합)이 지향하는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유치원ㆍ어린이집ㆍ초등학교 간 관계 증진과 의견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연수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교감),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원감)과 업무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

논산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전통과 감동이 어우러진 마당극과 체험행사 개최

[뉴스스텝] 논산시와 논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백성현)은 오는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1950 풍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복합문화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13:00~17:00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메인 공연으로는 전통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