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사천근린공원 조성사업 준공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30 14:31:37
  • -
  • +
  • 인쇄
30일, 이범석 청주시장 비롯한 주민 200여명 참여한 가운데 준공식 열려
▲ 청주시, 사천근린공원 조성사업 준공식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장기 미집행 공원으로 방치돼 왔던 사천근린공원 조성 사업을 완료하고 30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청원구 사천동 225-75번지 일원에 위치한 면적 3만 1,799㎡의 사천근린공원은 1985년 공원으로 지정됐지만 재정 여건상 공원이 조성되지 못하고 있었으며, 2020년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시행이 예정됨에 따라 공원해제 위기에 처한 상황이었다.

또한, 청원도서관과 아파트 단지에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았으나 그간 대규모 경작 및 불법 점유물들로 훼손이 심해 시민들의 공원 조성 요구가 많았다.

이에 시는 훼손된 생태 환경을 복원하고 시민들에게 여가·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자체적으로 공원을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2018년부터 토지매입을 시작해 2019년 12월 실시계획인가를 받고 2021년 10월경 토지 보상을 완료했다.

이후 실시설계, 주민설명회를 거쳐 지난 2023년 8월 공사에 들어갔다.

총 사업비는 34억 8,000만원(도비 4억 9,000만원, 시비 29억 9,000만원)이 투입됐으며, 공사는 2024년 5월 마무리됐다.

시는 사업을 진행하며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이 희망하는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주민들을 기존 등산로 길은 최대한 흙길로 유지하기를 원했으며, 수경시설, 다목적구장, 휴게 공간 설치 등을 희망했다.

주민 의견을 반영해 사천근린공원에는 돌무더기, 나무더미, 새집 등으로 생물종의 이입을 유도해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인 생물서식처, 여름철 더위를 가셔줄 시원한 바닥분수, 어린이놀이터, 청원도서관 뒤편 휴식, 소통, 독서 모임을 위한 전망대, 손과 발을 씻을 수 있는 세족장 및 화장실, 주민들의 체력 증진을 위한 다목적구장 등이 조성됐다.

30일 열린 준공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한 시의원, 지역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사업 완료를 축하했으며, 행사는 식전공연, 경과보고, 축사, 테이프 커팅, 걷기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사천근린공원은 난개발 위기에 처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을 청주시에서 자체 조성한 공원”이라며, “단순한 공원 휴식 공간에서 벗어나 생물종이 이입될 수 있는 생태네트워크 환경을 만들고자 도시 환경과 어우러지는 공원으로 조성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흥덕구 복대근린공원, 청원구 내수중앙근린공원은 오는 6월, 상당구 숲울림문화공원은 7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 투자처 되도록 객관적 환경 조성"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8일 "외국인 투자는 대한민국 경제 성장과 발전의 핵심 축이었고, 앞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여러분들의 투자에 임하는 기대가 실망으로 변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모두의 성장, 외국인 투자기업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불확실한

해운대구, ‘고향사랑 지정기부사업’ 아이디어 공모

[뉴스스텝] 해운대구는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한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기부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사업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해운대구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제안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2월 6일까지 이메일이나 홍보협력과 방문·우편 접수하면 된다.공모 분야는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및 청소년 육성·보호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보

해운대구 도시재생지원센터, 반여가족합창단원 모집

[뉴스스텝] 해운대구 반여2·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반여가족합창단’ 2기 운영을 마무리하고 3기 단원 모집을 시작했다.‘반여가족합창단’은 지역 주민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합창단으로, 세대 간 소통 증진과 가족 친화적인 지역 사회 문화 조성을 위해 운영된다.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되는 반여문화플러스 공간을 활용한 주민 주도의 문화 활동을 통해 지역 거점시설 활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