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생활문화센터 기획전시‘우주: 집우(宇)집주(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5 14:45:03
  • -
  • +
  • 인쇄
시민이 짓는 ‘우주: 집 우(宇) 집 주(宙)’ 8월 31일까지
▲ 우주 프로젝트 예시 이미지

[뉴스스텝] 대구생활문화센터(대구문화예술진흥원)는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2023 우수프로그램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생활미술프로젝트를 8월 31일까지 대구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한다.

‘생활미술프로젝트’는 시민이 주체가 되어 작품제작부터 전시까지 이어지는 협업 프로그램이다. ‘우주:집우(宇)집주(宙)’라는 명제를 중심으로 하여 지난 7월 8일부터 매주 토요일 시민과 동호회를 대상으로 함께 전시를 만들어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8월은 7월 한 달간 진행한 프로젝트 결과물 전시기간으로 참여자들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우주’는 이번 프로젝트에 협력작가로 참여한 채온과 작가그룹 냅(NAP)이 고안한 주제로 한자의 우(宇)와 주(宙)가 만나 이웃과 이웃이 만나고 서로 상생하며 더 큰 우주로 연대하며 뻗어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사회는 더욱 고립되고,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기회는 드물었다. 자발적 고립과 온라인 관계에 몰입하는 현상은 여전히 지속되며 SNS가 익숙한 사람은 통화공포증이라는 또 다른 사회적 현상과 마주한다. 다시 대면 활동이 가능하나 여전히 예전의 일상과는 많이 다른 풍경을 자아내고 있다. 그런 의미로 관계의 회복을 시도하고 평범했던 일상의 소중함과 이웃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고자 ‘우주’ 키워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9일에는 참여자들의 소회를 나누는 ‘시티스트(citist=citizen+artist) 토크’ 가 열린다. 대전시실의 벽에 부착된 수십여 개 별들이 주는 메시지를 공유하며 각자의 표현방법과 전시의 즐거움을 배가시켜보는 자리이다.

박순태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본부장은 “우주는 거대한 이야기가 아닌 그간 잊고 지내 온 우리 주변과 일상에 안부를 전하는 프로젝트이다. 온라인에 존재하는 세상이 아닌 ‘현재’, ‘우리’, ‘이곳’에서 만나는 장을 마련해, 서로의 존재와 마음을 나누며 만들어가는 특별한 경험을 체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는 8월 31일까지이며 ‘시티스트 토크’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별도의 사전신청 없이 29일 오후 3시까지 대구생활문화센터 대전시실에 입장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신년사] 김주수 의성군수 신년사

[뉴스스텝]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50만 출향인 여러분!그리고 공직자 가족 여러분!희망의 기운이 가득한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에는 정열과 생동의 기운을 지닌 붉은 말의 해를 맞아힘차게 도약하는 기세로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희망과 성장의 한 해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오늘 저는 2026년 새해를 맞이하여의성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며다가올 미래, 그리고 남은 민선8기의 과제를함께 나누

밀양시, 새해 충혼탑 참배로 2026년 힘찬 출발

[뉴스스텝] 밀양시는 2일 붉은 말의 해인 병오년(丙午年) 새해를 맞이해 충혼탑 참배로 새해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이날 참배에는 안병구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과 허홍 밀양시의회 의장, 도의원, 시의원이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헌화와 분향, 묵념을 올리며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리고 새해를 맞아 시민의 행복과 안녕을 기원했다.안병구 시장은 “병오년

전남대 여수캠퍼스, 최첨단 분석장비 도입으로 분석 고도화 나서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공동실험실습관이 첨단 고가 기자재를 대거 확충하며 지역 연구 분석 기술의 고도화에 나섰다.여수공실관은 최근 세계적인 분석기기 전문 기업 'EA Korea'와 협력연구실 지정 및 현판식을 갖고, 4억 원 상당의 대용량 및 소용량 원소분석기를 신규 도입했다고 밝혔다.이번 도입으로 여수공실관은 총 7종의 원소분석기와 2종의 TOC(총유기탄소) 분석기 라인업을 갖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