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 문수기 의원 “숲을 파내고 또 숲을 만든다? 서산 신청사 건립의 자기모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1 14:25:43
  • -
  • +
  • 인쇄
▲ 서산시의회 문수기 의원 “숲을 파내고 또 숲을 만든다? 서산 신청사 건립의 자기모순”

[뉴스스텝] 서산시의회 문수기 의원은 제309회 서산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서산시 신청사 건립 사업이 입지 부적절성과 예산 불투명성, 과거 행정의 꼼수와 투명성 부족으로 얼룩져 있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문 의원은 “시민의 삶과 서산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먼저, 읍내동 517번지 일원 신청사 부지가 부춘산 자락 암반 지형임을 지적하며 “공사비가 불필요하게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부적절한 입지 선정 문제를 꼬집었다.

또한 청사 후면 수천㎡를 ‘타임포레스트’라는 숲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에 대해 “이미 숲이었던 땅을 파내고 다시 숲을 만든다는 자기모순적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예산 문제와 관련해 “발표된 1,952억 원은 전체 사업비가 아니라 1단계 공사비에 불과하다”며 “문화회관 철거와 광장 조성이 포함된 2단계에는 또다시 수천억 원의 혈세가 추가 투입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2022년 말 추경에서 부춘동사무소 인근 부지를 30억 원에 매입해 주차장으로 쓰려 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당시 저는 이미 신청사 입지를 현 청사 후면으로 정해놓은 상태에서 점수를 높이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지만 집행부는 부인했다.

그러나 불과 6개월 뒤 그 부지가 포함된 현 청사 배후지가 최종 입지로 확정되면서 저의 지적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는 시민을 기만하고 혈세를 낭비한 대표적인 사례라는 주장이다.

아울러 문 의원은 “이미 해산된 신청사 입지선정위원회의 회의록을 즉시 공개해, 어떤 논의와 과정을 거쳐 현 청사 배후지가 선정됐는지 시민 앞에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문의원은 “500억 원을 들여 건설하는 유료주차장 옥상 잔디 조경을 초록광장이라 포장하고, 또다시 1,952억 원을 쏟아 산자락을 파내어 청사를 짓겠다는 것이 서산시 행정의 현실이다. 시민의 삶과 서산의 미래 발전을 생각한다면 이 위치가 과연 적절한지, 이 막대한 돈이 타당한지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시민과 함께 이 자기모순적이고 불투명한 행정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신청사 입지 재검토와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록 공개를 공식 요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계룡시, 건양대와 협력 ‘충남 RISE 사업’ 일환 ‘2025년도 Yes! 계룡 시민대학’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계룡시는 지난 5일 건양대와 충청남도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한, ‘2025년도 Yes! 계룡 시민대학 수료식’을 건양대 평생교육원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민대학 수료식은 76명의 수료생과 가족, 계룡시 및 건양대학교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배움의 결실을 함께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시민대학은 지난 9월 19일 입학식을 시작

인천광역시교육청,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워크숍 실시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은 8일 초등 수업 혁신 지원단, 교수평 통합지원단, 개념기반 탐구수업 연수 이수자 등 55명의 교원과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교수·학습 설계 워크숍’을 실시했다.이번 워크숍은 ‘깊이 있는 학습’ 실현을 위해 교사들이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설계 프레임과 자료를 공동 개발하고, 이를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학교에 보급하기 위한 심화 과정으로 마련됐

공주시, 재해예방 활동 분야 충남도지사 유공 표창 수상

[뉴스스텝] 공주시는 2025년 재해예방 활동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충남도지사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재난 발생 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해의 예방·대비·대응·복구 등 종합적인 재해예방 활동에 기여한 기관을 대상으로 수여되는 상이다.공주시는 2025년 여름철과 겨울철 사전 대비 평가에서 도내 1위를 차지하며 재난 예방과 대응에서 모범적인 기관으로 선정됐다.여름철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