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하계휴가철 공직기강 확립 특별감찰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4 14:20:29
  • -
  • +
  • 인쇄
7월 14일~8월 21일, 39일간 도·산하기관 및 시군 전방위 감찰
▲ 경상남도청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하계휴가철을 맞아 자칫 해이해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7월 14일부터 8월 21일까지 총 39일간 특별감찰에 나선다. 감찰 대상은 도 본청을 비롯한 산하기관과 시군이다.

이번 감찰은 △부적절한 처신으로 공직자 품의를 손상하는 행위, △금품수수‧향응 등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 행위,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위반 행위, △직무해태 및 부작위 등 소극행정 행위, △재난 발생 시 대응체계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8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을지연습 기간에는 비상근무 태세를 갖춰야 하는 만큼, 무단이탈이나 음주 등 비위행위에 대해 철저히 감찰할 방침이다.

경남도는 이번 특별감찰을 통해 공직자들의 자율적인 근무기강 확립을 유도하는 한편, 보안관리 및 재난 대응체계 점검도 병행해 조직 전반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감찰 과정에서 위법 행위가 적발될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문책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감사위원회는 지난해에도 유사 특별감찰을 통해 △직무 관련 금품(선물·향응) 수수, △허위출장, △공용차량 무단 사용, △부적절한 서류 및 물품 방치, △당직근무 미흡, △을지연습 중 근무지 이탈 및 상황 대응 소홀 등 다양한 비위 사례를 적발한 바 있다.

배종궐 경상남도 감사위원장은 “이번 특별 공직감찰은 사전 예방 중심의 점검을 통해 공직자들이 자율적으로 공직기강을 지키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상위권을 기록한 만큼 올해도 청렴하고 신뢰받는 도정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겠다”며, 공무원들의 주의와 도민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익명 제보 시스템 ‘케이휘슬’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공직비리 신고자는 신분 노출 없이 상시로 제보할 수 있으며, 경상남도 홈페이지에서 ‘익명신고’를 검색하거나, ‘케이휘슬’ 앱 또는 누리집 내 ‘신고센터’에서 경상남도를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밀양시, 수도권 기업 대상 2025년 밀양시 투자유치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수도권 기업인 및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밀양시 투자유치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이번 설명회에는 안병구 밀양시장, 박상웅 국회의원, 허홍 밀양시의회 의장, 부산대학교 최재원 총장, 조문수 중견기업연합회 수석부회장, 주보원 밀양상공회의소 회장, 주요 산업별 조합 이사장, 재경경남도민회 지역별

김천시, 경북어르신생활체육대회 우수한 성적 거둬

[뉴스스텝] 김천시에서는 지난 11월 4일~5일 양일간 개최된 2025 경북어르신생활체육대회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경북도와 경북도체육회가 주최하고, 구미시와 구미시체육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도내 22개 시군에서 11개 종목 3,700여 명의 어르신 생활체육 동호인이 참가했다. 김천시는 축구, 테니스, 파크골프 등 9개 종목에 244명의 어르신생활체육선수단이 출전해 기량을 뽐냈다. 이번 대

6개월간 5000건 인력 중개 ‘성과’… 정읍시, 공공형 계절근로자 환송식

[뉴스스텝] 올해 시범 운영돼 1817개 농가에 5068건의 인력을 중개하며 농가 만족도를 높인 ‘정읍시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정읍시는 지난 6일 약 6개월간의 활동을 마친 필리핀 근로자 38명을 위한 환송식을 열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이날 농업근로자 공공기숙사에서 열린 환송식에는 이학수 정읍시장, 샘골농협 허수종 조합장, 농협중앙회정읍시지부 김순기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