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페트병 투입하면 포인트 반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7 14:30:18
  • -
  • +
  • 인쇄
재활용품 자동수거기 12대 추가 설치…자원순환 체계 강화
▲ 재활용품 자동수거기 12대 추가 설치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서구가 지속가능한 자원선순환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재활용품 자동수거기 12대를 추가 설치했다.

신규 설치된 자동수거기는▲쌍학어린이공원(2대) ▲풍암호수공원 ▲치평어린이공원 ▲내방어린이공원 ▲콩콩어린이공원 ▲화추어린이공원 ▲유덕어린이공원 ▲상무1동‧화정4동‧금호2동 행정복지센터 ▲서구청 등 주민 접근성이 높은 생활권 중심에 배치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해당 기기는 투명 페트병을 투입하면 자동으로 파쇄해 ‘플레이크’ 형태로 저장하고 투입 용량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방식이다.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저장된 플레이크는 재활용 공정을 거쳐 다시 자원으로 활용된다.

이번에 도입된 수거기는 기존 압축형과 달리 파쇄형 기술을 적용해 적재 효율을 높였으며, 라벨이 부착됐거나 오염된 유색 페트병은 자동으로 반환하는 기능이 있어 고품질 원료 확보에 유리하다.

이용자는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기 위치, 사용 가능 여부, 포인트 적립 내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서구는 14대의 재활용품 자동수거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투명 페트병 32.5톤(약 142만개) 캔 9.9톤(약 57만개)를 수거해 총 190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주민에게 환급했다.

심남식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자동수거기 확충은 폐기물 감축과 자원선순환 실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자원순환 활성화 정책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산시, 동부전통시장 영수증 이벤트 진행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동부전통시장에서 영수증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고 밝혔다.해당 이벤트는 동부전통시장에서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3만 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하면 경품권을 지급하는 행사다.경품권은 서산동부전통시장 내 상인회 직매장에 영수증을 제출하면 받을 수 있다.경품권을 받은 구매자는 20일 동부전통시장 쌈지공원에서 진행되는 추첨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1등 1명에게는 50만 원이,

울산시, 지역정보화 발표대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뉴스스텝] 울산시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11일과 12일 전북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지역정보화 발표대회’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울산시는 그간 추진해 온 지능형(스마트) 정보화 정책의 성과를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울산시는 이번 대회에 정보화담당관과 스마트도시과 직원 등 3명이 참가해 우수사례를 발표했다.발표 과제는 ‘산단 안전감시망 및 디지털복제(트윈) 기반 통합관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올해 세 번째 ‘온기나눔 단체 헌혈’ 실시

[뉴스스텝]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은 9월 12일, 달서구 대천동 도로관리처에서 올해 세 번째 ‘온기나눔 단체 헌혈’을 진행했다.이번 단체 헌혈은 혈액 수급난 해소와 생명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단 임직원 5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헌혈 행사에 참여한 한 직원은 “작은 실천이 누군가의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이 큰 보람으로 다가왔다”고 소감을 전했다.공단은 2020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