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제9차 MeTTA 총회 및 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6 14:20:04
  • -
  • +
  • 인쇄
창립 11년 만에 서울 개최, 세계 대도시 연구기관과의 협력 기회 확대 도모
▲ '제9차 MeTTA 총회 및 포럼'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연구원은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강남 코엑스(COEX)에서 '제9차 MeTTA 총회 및 포럼'을 개최한다.

MeTTA(메가시티 싱크탱크 협의체)는 대도시의 연구기관들이 주도적으로 모여 공동의 도시 이슈에 관한 정책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2014년 7월 설립됐다.

서울연구원을 비롯하여 중국·싱가포르·베트남 등 아시아 주요 도시 5개 연구기관이 주축이 되어 협의체를 발족했으며, 회원기관 간 순차적으로 포럼을 개최해왔다. 또한 부산연구원과 인천연구원을 비롯해 한국,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싱크탱크를 중심으로 연구기관의 참여가 확대되어 왔다.

이번 MeTTA 포럼은 창립 11년 만에 서울에서 다시 개최되는 것으로, 서울시 주요 국제 행사와 연계하여 MeTTA의 인지도를 높이고 세계 대도시 연구기관과의 협력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MeTTA 총회는 '2025 세계대도시협의회 창립 40주년 기념 서울 총회'와 연계하여 9월 29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온에서 개최한다.

MeTTA 포럼은 '스마트라이프위크(SLW) 2025' 행사와 연계해 9월 30일 강남 코엑스 컨퍼런스 E홀에서 공개 행사로 개최된다.

올해에는 파리지역연구원(IPR), 몽골기념재단(MMF), 난징세계연구소(NSRI), 아랍도시개발연구원(AUDI)이 새롭게 참여하여, 총 9개국 15개 도시의 19개 기관이 함께한다. 이를 통해 국제적 포럼으로서의 위상과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9차 MeTTA 포럼은 ‘Megacity in Global Transition: Toward a Sustainable, Inclusive, and Resilient Urban Future(글로벌 전환기의 메가시티-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이며 회복력 높은 도시 미래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급변하는 글로벌 전환기 속에 세계 대도시들의 미래 비전과 전략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기조연설은 파리지역연구원(Institute Paris Region, IPR) 원장 니콜레스 보케가 ‘전환기의 메가시티 계획: 파리 지역에서의 교훈’을 주제로 발표한다.

세션1에서는 베이징성시규획설계연구원(BICP), 호치민개발연구원(HIDS), 서울연구원(SI), 모리기념재단(MMF), 상하이성시규획설계연구원(SUPDRI), 말레이시아계획가협회(MIP), 아랍도시개발연구원(AUDI)에서 각 도시의 미래 도시 전략과 사례를 발표한다. 라파엘 포레루 유엔해비타트 메트로허브 프로그램 오피서가 토론 좌장을 맡는다.

세션2에서는 인천연구원, 이클레이(ICLEI) 동아시아본부, 한국지방행정연구원(KRILA),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CLC), 부산연구원(BDI), 닛켄세케이연구소(NKKI), 하노이도시계획연구원(HUPI)에서 글로벌 전환기 속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사례를 발표하고 최준영 서울연구원 대외협력센터장이 토론 좌장을 맡는다.

오균 서울연구원 원장은 “이번 포럼은 메가시티와 대도시권의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라고 강조하고, “각 글로벌 연구기관들의 풍부한 경험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글로벌 도시 연구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성기황 의원, 석면·방수·냉난방·급식실까지...학교환경 개선 현안 '산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성기황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2)은 14일, 군포의왕·안양과천·광명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석면·옥상방수·냉·난방기 교체·급식실 환경 개선 등 노후화된 학교 시설의 개보수와 조리종사자분들의 작업환경 개선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했다.성 의원은 “석면 제거 사업은 대부분의 학교에서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으며, 2026년이면 전면 완료될 것으로

안산시의회, 연구단체 운영 심의委 위원 위촉식 개최

[뉴스스텝] 안산시의회가 14일 의장실에서 안산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 신규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이번 위촉은 ‘안산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 개정에 따라 심의위원회를 전원 민간 전문가로 재구성하기 위해 시행된 것으로, 학계와 언론계, 시민사회단체 분야에서 추천된 전문가 5명이 심의위원으로 합류했다.새로 위촉된 위원은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와 김태형 참좋은뉴스 기자, 김

경기도의회 장한별 의원, “BTL학교 관리·감독 사실상 방치”...다가오는 운영권 만료에 따른 개선 촉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장한별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수원4)은 14일 경기도교육청 행정국, 운영지원과, 안전교육관에 대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행정국을 대상으로 BTL(Build-Transfer-Lease) 학교에 대한 관리·감독 부실을 지적하고, 학교시설 유지보수 노무 용역 계약의 개선을 촉구했다.장한별 부위원장은 현재 경기도교육청의 BTL 학교 현황과 함께 “BTL 학교의 등기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