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장항1동, ‘2024 주민총회 & 한마음축제’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24 14:25:37
  • -
  • +
  • 인쇄
1,000여 명 참여…공연·체험·장터 등 5개 마당 구성
▲ 축사 중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일산동구 장항1동 주민자치회와 한마음축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한 ‘2024년 장항1동 주민총회 & 한마음축제’가 지난 21일 고양 소노캄호텔과 빛마루방송지원센터 중간에 자리한 광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1,000여 명의 주민과 직능단체 회원들이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성료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축사를 통해 “장항1동은 경제, 산업,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라며 “오늘 축제와 주민총회를 통해 장항1동이 더욱 살기 좋은 마을로 나아가길 기원합니다. 또한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 즐기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축제는 길놀이 풍물패가 흥겨운 소리로 행사의 문을 열며 시작됐다. 이후 ▲공연마당 ▲체험마당 ▲장터마당 ▲참여마당 ▲주민총회 등 총 5개의 마당으로 구성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지며,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시간이 펼쳐졌다.

공연마당에서는 지역 학생들의 활기찬 방송댄스, 하모니카 오케스트라, 민요와 트로트, 발라드, 통기타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가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고양문화원이 주관한 민화 그리기와 민속놀이 체험도 참가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재조명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체험마당 역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솜사탕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공룡 만들기 ▲딱지치기 ▲도심 속 캠핑 체험 등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축제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켰다.

이날 행사장 푸드트럭에서는 팟타이, 타코야끼, 떡볶이, 닭꼬치 등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며 풍성한 먹거리로 축제의 즐거움을 더했다. 또한 나눔마켓과 플리마켓도 열려 주민들 간의 소통과 나눔의 장을 마련해 더욱 의미 있는 축제가 됐다.

이외에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어르신 치매 예방을 위한 상담소가 운영되어 지역 주민들의 복지와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한편, 축제와 함께 열린 주민총회에서는 2023년 2024년 주민자치회 활동보고와 함께 2025년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 의제를 소개했다. 이날 진행된 투표에서는 1순위로 한마음축제(79표), 2순위 꽃길 조성(73표), 3순위 브라보청춘(25표), 4순위 펫문화캠페인(23표), 5순위 우리동네 클린데이(22표)가 선정됐다. 투표 결과는 내년 장항1동 주민자치회의 주요 사업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김동원 장항1동장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한마음축제는 주민들의 뜨거운 참여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세대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세주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와 축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도 마을을 위한 의제 선정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오후 5시에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30분 연장됐을 정도로 열기가 대단했다. 축제 관계자는 “내년에는 주민들의 기대와 의견을 더 많이 반영하여 더욱 알차고 풍성한 축제를 준비할 계획”이라며 내년 축제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