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문화재단-숨겨진 아름다움을 찾아서, '꽃잎에 가리운 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14:20:32
  • -
  • +
  • 인쇄
국악과 서양악기의 만남… 자연의 서정 담은 퓨전 실내악 무대
▲ 해화실내악단 공연 사진

[뉴스스텝]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희용) 전통문화관은 오는 9월 13일 오후 3시, 토요 상설공연 18회차 무대를 '꽃잎에 가리운 달'이라는 주제로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해금·가야금·대금 등 전통 국악기와 바이올린·첼로·피아노 등 서양악기가 만나 자연의 서정과 전통의 아름다움을 풀어내는 퓨전 실내악 무대다. 꽃잎이 흩날리는 모습, 구름에 가려진 달빛처럼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음악으로 표현하며 관객에게 감성적인 음악 여행을 선사한다.

무대를 꾸미는 해화실내악단은 2011년 창단 이후 동서양 악기의 하모니로 국악과 클래식을 융합한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탐구해 왔다. 전통 선율의 단아함과 서양악기의 풍부한 화성을 결합해 영화음악·대중가요 등 대중에게 친숙한 곡도 폭넓게 연주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이날 공연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해금과 가야금의 섬세한 울림, 그리고 바이올린과 첼로의 서정적인 선율로 표현하며 시작의 문을 연다. 이어지는 ▲‘바다가 보이는 언덕’은 잔잔한 파도 소리를 닮은 선율 속에 수평선 너머의 그리움과 여유를 담아내고, ▲‘꽃날’은 기다림 끝에 피어나는 인생의 찬란한 순간을 꽃잎이 흩날리듯, 덧없지만 아름다운 선율로 그려내며 삶의 희로애락을 음악에 담아낼 예정이다.

또한 ▲‘상주아리랑’은 전통 아리랑 선율에 해금과 장구, 피아노가 더해져 고향의 정서와 민족적 울림을 되새기며, ▲‘도라지 산명’은 친숙한 도라지 타령을 모티프로 목가적인 산속 풍경과 자연의 순수를 음악으로 형상화한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나라’에서는 국악과 서양음악의 크로스오버로 한국의 사계절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각적으로 표현하며, 이 땅에 살아가는 행복과 자긍심의 메시지를 전하며 공연을 마무리한다.

공연은 단순 연주를 넘어 곡마다 해설을 곁들여 관객과의 교감을 강화한다. 해금과 바이올린, 가야금과 피아노가 서로 대화를 나누듯 주고받는 연주와 서정적인 스토리텔링이 함께 어우러져 깊은 감동을 전달할 예정이다.

다음 토요 상설공연은 9월 20일에 진행되며, 연희·무용 무대로 전통연희그룹 자타공인의 '모두의 연희'가 이어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전통문화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통문화관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토·토·전!(토요일, 토요일은 전통문화관에서 놀자!)을 슬로건으로 절기 관련 체험·연희·민속놀이·한복 체험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시민들을 위한 놀이마당이 펼쳐진다.

전통문화관의 모든 프로그램은 연령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연과 체험 등을 모두 즐긴 후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면 다회용 타월을 선물로 증정한다.

전통문화관은 환경을 고려한 제로웨이스트 행사로 공연 포스터를 종이 인쇄 대신 홈페이지·SNS 등 온라인으로 홍보하고 있다. 아울러 ESG 경영 실천을 위해 공연 현장에서는 디지털 배너로 국문·영문·중문 공연 소개를 송출하며,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만족도 조사도 병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