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경쟁력 지키는 숨은 영웅 찾는다…11월 13일까지 서울시 기술장인 공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4 14:25:25
  • -
  • +
  • 인쇄
시, 기계금속·주얼리·의류봉제·인쇄·수제화(가방) 도시제조업 숙련기술인 30명 선정
▲ 제조업 경쟁력 지키는 숨은 영웅 찾는다…11월 13일까지 서울시 기술장인 공모

[뉴스스텝] “2022년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에 힘입어 영광스런 대한민국 명장, 대한민국 우수 숙련기술자로 선정됐다. 제조업의 경쟁력이 후배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숙련기술 발전 및 전수에 앞장서겠다.”
조재훈씨는 2022년 기계금속분야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선정된 후 2023년 대한민국 명장에 선정. 이관용씨는 2022년 의류봉제분야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된 후 2023년 대한민국 우수 숙련기술자로 선정됨.

서울시는 기계금속, 주얼리, 의류봉제 등 산업현장에서 숙련기술 발전에 기여한 ‘서울의 기술장인’을 찾는다. 첫해보다 선정인원과 기술개발장려금 모두 확대했다.
도시제조업의 명맥을 잇고, 숙련기술인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작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우수 숙련기술인’ 발굴의 일환이다. 도시제조업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숙련기술인이 존경받는 풍토를 정착시켜 나가겠다는 목표이다.

시는 숙련도 높은 우수 기술인은 고령화되지만 새로운 인재는 유입되지 않아 기술 단절이 예상되는 업종이 많은 만큼, 제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한 분야의 기술발전에 기여한 ‘우수 숙련기술인’을 선정해서 관리하고 있다.

작년에 선발된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이 2023년 대한민국명장과 우수 숙련기술자에 선정되어 제조업 기술발전 기여를 인정받고, 산업현장에서 기술활동 전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모집분야는 작년과 동일한 기계금속·주얼리·의류봉제·인쇄·수제화(가방포함) 5개 직종이며, 작년에 선정한 18명보다 확대해 총 30명(직종별 6명) 이내로 선정한다.

한 분야의 기술장인인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선정되면 인증서 및 현판이 수여되며, 기술개발장려금 2백만원(작년 1백만원)도 지급된다. 또한, 기술교육원 교육과정에서 생생한 현장의 경험과 기술의 노하우를 나누는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시는 또한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자에 대한 명예의 전당(서울제조산업허브 1층)을 조성하여 숙련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서울의 우수한 숙련기술이 사라지지 않도록 지속 관리할 예정이다.

서울 제조산업허브는 성수동에 위치한 도시제조업 지원 앵커시설로2023년 7월에 개관했으며, 도시제조업 전시공간, 팝업스토어, 스튜디오, 시제품제작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청자격은 동일 분야 및 직종의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자로서, 공고일 현재 서울시에 3년 이상 거주하거나, 근무지 소재지가 서울특별시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또, 동일분야 최고장인, 대한민국명장 선정 경력이 없어야 한다.

추천권자는 자치구 구청장이며, 관련 서식은 서울시 홈페이지⇒서울소식⇒고시·공고⇒'2023 서울특별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 공고'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해당 공고문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서류 접수는 11월 13일까지이며, 제출은 방문또는 우편접수를 통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을 검색하여 확인하거나, 서울시 뷰티패션산업과로 문의하면 된다.

선정은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및 현장실사, 3차 우수 숙련기술인 심사위원회 심사로 진행된다. 최종 심사가 완료되는 12월에 선정자를 발표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선정되신 분들이 그동안의 노고를 보답받은 것 같아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다. 올해도 도시제조업 현장에서 힘써주시는 숨은 영웅들을 더 많이 발굴하여 숙련기술인이 존경받는 문화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보건소,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 성료

[뉴스스텝] 예산군보건소는 지난 7일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린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가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예방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아산병원 내과 우창윤 교수를 초청해 ‘미운 우리 혈당 – 병원에서 못 듣는 당뇨·고혈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

세종시교육청,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 실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공동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이하 유보통합)이 지향하는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유치원ㆍ어린이집ㆍ초등학교 간 관계 증진과 의견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연수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교감),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원감)과 업무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

논산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전통과 감동이 어우러진 마당극과 체험행사 개최

[뉴스스텝] 논산시와 논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백성현)은 오는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1950 풍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복합문화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13:00~17:00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메인 공연으로는 전통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