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관에서 열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3 14:20:17
  • -
  • +
  • 인쇄
▲ 제32회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관에서 열려

[뉴스스텝] 지난 11월 19일 일요일, 사단법인 경상남도무형문화재 함안화천농악보존회가 ‘2023 제32회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를 함안군 화천마을에 있는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관에서 개최했다.

경상남도에서 농악 부문으로는 유일하게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함안화천농악은 활발한 전승/보존 활동을 통해 매해 가을 전수교육관에서 정기발표회를 개최해왔다. 이번 공개행사에는 함안군수, 함안군의회, 도의원 및 경상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을 비롯한 많은 초청인사들이 화천마을을 방문하여 함께했다.

이번 정기발표회는 화천마을이라는 공동체를 기반으로 마을 주민들과 연계하여 오전에는 화천마을 일대에서 당산굿과 우물굿, 철용굿, 지신밟기를 연행했다.

이후 본 행사는 오후 1시30 부터 시작, 개회식과 전수생 발표공연, 외부 초청공연으로 거제영등오광대 공연과 대학생 전승단체 창원대학교 한마당 공연, 그리고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함안화천농악보존회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재’, ‘문화재야행’, 국립무형유산원 공모사업인 ‘전수교육관 활성화사업’에 선정되어 올해 사업을 수행해왔으며,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으로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어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24년도 사업 또한 선정되어 내년 활발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정기발표회 후기 및 내년도 사업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밴드 ‘함안생생문화재’ 혹은 ‘함안화천농악보존회’인스타그램, 함안화천농악 공식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교육지원청, 학교 주변 유해환경 점검 실시

[뉴스스텝] 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은 2025년 10월 1일 죽도동 일대에서 포항북부경찰서와'2025년 2학기 개학기 학교 주변 유해환경 점검'을 실시했다.이번 합동점검은 새 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학교 주변의 PC방, 편의점 등 청소년 출입이 잦은 업소를 직접 방문하여 유해환경 실태를 점검했다. 특히 청소년 대상 출입·고용 제한 준수 여부, 술

대구 서구, 추석 명절 장보기 행사 및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추진

[뉴스스텝] 대구 서구청은 추석 명절을 맞아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 속에 공무원, 유관 기관 단체, 상인회 등이 함께 참여해 제사용품과 농·축·수산물을 구매하며 힘을 보탰다

류한국 서구청장, 서대구역‘일일 명예역장’위촉

[뉴스스텝] 대구 서구청은 10월 2일 코레일 대구본부와 함께 ‘추석맞이 고객 감사 행사’에 참여해, 서대구역에서 귀성객과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따뜻한 명절 인사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서대구역 역사 이용객 500만 명 돌파에 대한 감사의 뜻과 함께,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에게 즐겁고 안전한 여행길을 선물하기 위해 서구청, 코레일 대구본부, 대구교통공사가 함께 마련한 자리이다. 이날 류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