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관에서 열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3 14:20:17
  • -
  • +
  • 인쇄
▲ 제32회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관에서 열려

[뉴스스텝] 지난 11월 19일 일요일, 사단법인 경상남도무형문화재 함안화천농악보존회가 ‘2023 제32회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를 함안군 화천마을에 있는 함안화천농악전수교육관에서 개최했다.

경상남도에서 농악 부문으로는 유일하게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함안화천농악은 활발한 전승/보존 활동을 통해 매해 가을 전수교육관에서 정기발표회를 개최해왔다. 이번 공개행사에는 함안군수, 함안군의회, 도의원 및 경상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을 비롯한 많은 초청인사들이 화천마을을 방문하여 함께했다.

이번 정기발표회는 화천마을이라는 공동체를 기반으로 마을 주민들과 연계하여 오전에는 화천마을 일대에서 당산굿과 우물굿, 철용굿, 지신밟기를 연행했다.

이후 본 행사는 오후 1시30 부터 시작, 개회식과 전수생 발표공연, 외부 초청공연으로 거제영등오광대 공연과 대학생 전승단체 창원대학교 한마당 공연, 그리고 함안화천농악 공개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함안화천농악보존회는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재’, ‘문화재야행’, 국립무형유산원 공모사업인 ‘전수교육관 활성화사업’에 선정되어 올해 사업을 수행해왔으며,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으로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어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24년도 사업 또한 선정되어 내년 활발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정기발표회 후기 및 내년도 사업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밴드 ‘함안생생문화재’ 혹은 ‘함안화천농악보존회’인스타그램, 함안화천농악 공식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교육청, 2025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충남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 등급에 선정됐으며, 충남교육청 총무과 복정수 민원기록팀장과 청라초등학교(보령) 양윤호 교사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5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 충남형 수어통역 시스템 구축’, ‘등하교 통학버스 탑승 실시간 확

공주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열어

[뉴스스텝] 공주시는 2일 공주문예회관에서 각 기관·단체장과 노인회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지회장 박공규) 주관으로 열렸으며, 노인의 날을 기념해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기념식에서는 각계각층에서 고르게 선발한 모범 노인과 노인 복지 기여자, 효행자 등 총

대만 타이난 시장, 안양시의회 공식 방문

[뉴스스텝] 안양시의회는 10월 2일, 대만 타이난시 황웨이저 시장 등 관계 공무원 7명이 안양시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박준모 의장과 이동훈 총무경제위원장, 장명희 보사환경위원장이 함께했으며, 방문단은 안양시의회 본회의장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한 뒤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황웨이저 시장은 의원들과 환담에서 스마트시티로 자리 잡은 안양시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또한 타이난시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