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정신출 의원, “무질서한 국동항… 관리 권한은 여수시장에게 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2 14:15:23
  • -
  • +
  • 인쇄
정신출 의원, “장애물·도로 아님” 단속 회피 근거 없었다… 법적 권한·책무는 여수시에 명확
▲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

[뉴스스텝]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국동·대교·월호)은 12월 1일 제25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국동항 불법 점사용·주차난·교통 혼잡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여수시의 책임 있는 조치와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국동항의 무질서한 주차, 장기주차, 폐선 방치, 쓰레기 투기 등이 수년째 반복되고 있으며 주민·어민·관광객 모두가 고통받고 있다”며 “그동안 시가 취한 조치는 안내문 부착·전화 요청·현수막 게시 등 임시적·소극적 조치에 머물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는 이미 지난 제227회, 제25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두 차례나 심각성을 경고했음에도 개선이 전혀 없었다”며, “결국 행정이 책임을 미뤄온 사이 주민·어민·관광객의 고통만 누적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여수시와 해수청이 서로 단속이 어렵다며 책임을 미뤄오면서 여수시는 관계기관과의 공식적·정례적 협의조차 없었다는 점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3가지 핵심 사항에 대해 시장에게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첫째, 국동항 문제 해결을 위해 즉시 실행 가능한 대책과 시행 시점을 제시하라고 요청했다.

둘째, 국동항을 주차난 해소 수준이 아닌 어항 기능·주차·보행·관광 동선을 함께 정비하는 종합계획에 대해 물었다.

셋째, 스마트 주차 시스템 도입 및 주차장 확보 계획에 대한 답변을 요청했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이중주차가 발생하는 구간에 안전시설물 설치, 주차금지 노면표시, 등을 연내 시행해 내년 1월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장기주차 차량 구분과 관련해서는 “현재 어민·주민 차량과 외부 차량을 구분 관리하고 있지 않으나, 장기 방치 차량은 소유주 조회 후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종합정비계획에 대해서는 “2026년 상반기 국동항 교통흐름 개선 및 주차장 확보를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해 차선 정비, 시설물 보강, 주차공간 추가 확보, 유휴부지 활용 등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후속 질의를 통해 법령 검토 결과와 변호사 자문 내용을 제시하며 시정부의 책임을 재차 강조했다.

먼저 관련 규정을 검토한 결과로 “사무위임 조례상 국동항 관리 권한은 여수시장에게 있다”고 밝혔다.

또 “국동항 내 주정차 차량은 어촌어항법상 ‘장애물’에 해당하고, 물양장 내 통행 공간은 도로교통법상 ‘도로’로 볼 수 있다는 자문 의견도 있다”며 “시정부가 ‘장애물이 아니라서, 도로도 아니라서 단속 불가’라고 주장해 온 것은 법적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동항 주차장이 현재 미등록시설인 만큼, 주차장 등록을 통해 요금징수 및 체계적 관리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신출 의원은 “법적 권한이 있음에도 수년째 책임을 회피한 결과, 주민 불편과 민원만 누적됐다”며 “이제는 여수시·해수청·경찰서 등 관계기관이 함께 협력하여 즉각적·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시장에게 부여된 관리 의무를 더 이상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릉군의회, 2025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3등급 달성

[뉴스스텝] 울릉군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작년 종합청렴도 5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다.종합청렴도 평가는 전체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시·군·구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수준과 부패취약분야를 진단하고 공공분야의 투명성·청렴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60%)’와 각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인

군포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성장의 빛을 밝히는 ‘제21회 수료식’ 열려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덕희) 군포시청소년수련관(관장 박윤정)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2월 23일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제21회 수료식 '달 토끼의 SOS - 빛을 구하라!'를 개최했다.수료식은 한 해 동안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성실히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장과 노력을 축하하고, 각자의 빛을 밝혀 온 여정을 되돌아보며 가족과 함께 그 의미를 나누는 자리가 됐으며, 청소년과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