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이치우 의원, 경남 균형발전 사업, 시설 건립보다 ‘수익형 모델’ 창출 시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1 14:10:51
  • -
  • +
  • 인쇄
타 귀농·귀촌 사업 실패 사례 답습 말아야
▲ 경상남도의회 이치우 의원

[뉴스스텝] 경남도의회 이치우(국민의힘, 창원16) 의원은 21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에서 도 균형발전단을 대상으로, 도내 귀농·귀촌 관련 사업들이 단순한 시설 건립을 넘어 실질적인 인구 유입과 정착, 그리고 ‘수익형 모델’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의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하동군이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지역활력타운 조성 사업(둥지와 모이를 잇는 별천지 하동)을 집중 점검했다. 이 사업은 2028년까지 총사업비 135억 원(국비 15억, 도비 26억 등)을 투입해 주거단지와 일자리 공간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이 의원은 특정 사업을 지적하는 것을 넘어, 현재 경남도를 비롯한 많은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귀농·귀촌 사업의 구조적인 한계를 짚었다.

이 의원은 “많은 지자체가 인구 소멸 대응을 위해 귀농·귀촌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성공률은 극히 저조한 편”이라며, “막대한 예산을 들여 건물과 시설을 지어놓더라도, 이주민들이 먹고살 수 있는 확실한 소득원이 없으면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은 딸기가공 지원센터 등을 언급하며, 단순히 시설 조성에 그치지 않고, 전문 지식이 부족한 귀농인들이 생산부터 가공, 판매(6차 산업)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실제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귀농·귀촌 사업이 단순한 ‘주거 복지’가 아닌 이주민의 ‘생계형 사업’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치우 의원은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되는 사업들이 예산 낭비로 끝나지 않으려면, 도가 시·군과 긴밀히 협력해 실패 요인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며, “하동군 사례뿐만 아니라 도내 모든 균형발전 사업이 보여주기식이 아닌 ‘주민이 체감하는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균형발전단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충실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균형발전단장은 “해당 사업은 주거와 일자리를 결합한 모델로, 하동군과 협력해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보강하고 6차 산업으로 연계해 성공적인 선도 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치우 의원은 이번 심사를 통해 지역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균형발전 예산이 적재적소에 쓰이고 있는지, 사업의 지속 가능성은 담보되어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살피며 도민의 혈세 낭비를 막는 데 주력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송교육지원청, 2025년 하반기 학교운영위원 및 학부모회 청렴·소통 역량 강화 연수 실시

[뉴스스텝] 경상북도청송교육지원청은 2025. 11. 21.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 및 학부모회 임원을 대상으로 영덕군 일원에서‘2025년 하반기 학교운영위원 및 학부모회 청렴·소통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원과 학부모회 임원들이 청렴한 학교 문화 조성과 효과적인 소통 역량을 강화하고, 협력과 참여 중심의 교육공동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경상

아이 낳기 좋은 도시’ 향한 발걸음…정읍시, 공공산후조리원 본격 착공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 서부권 최초의 공공 산후 돌봄 시설이 될 ‘정읍 공공산후조리원’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정읍시는 21일 용계동 353번지 일원 건립 부지에서 착공식을 열고,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체계적인 치유 공간 조성의 첫발을 내디뎠다.이날 행사에는 이학수 시장과 박일 시의회 의장, 윤준병 국회의원을 비롯해 임승식·염영선 도의원 등 내빈이 참석했다. 또한 지역 주민 대표와 시공사·설계사

영도구, 2025년 제1차 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영도구는 지난 11월 19일 구·동 사례관리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5년 제1차 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를 진행했다.통합사례관리는 복합적 요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여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복지사업이다. 이번 슈퍼비전은 영도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업무 담당자와 영도구정신건강복지센터 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