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치사율 97%인 ‘뇌 먹는 아메바’ 치료제 후보물질 ‘부채붓꽃’에서 발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1 14:10:53
  • -
  • +
  • 인쇄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나병국 교수팀-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공동연구
▲ 르후옹지앙 박사(제1저자), 나병국 교수(교신저자)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열대의학교실 나병국 교수 연구팀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공동연구를 통해 국내 자생식물인 부채붓꽃에서 치사율 97%인 원발성 아메바성 수막뇌염(Primary Amoebic Meningoencephalitis)을 유발하는 파울러자유아메바(Naegleria fowleri)에 대해 우수한 항아메바 효능을 나타내는 신규 천연물질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뇌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파울러자유아메바는 다양한 지구환경에 서식하고 있으며, 사람이 감염되면 치사율이 97% 이상인 원발성 아메바성 수막뇌염을 유발한다. 파울러자유아메바는 담수에 주로 서식하지만 수돗물에서도 발견된다는 해외 보고도 있고, 기후변화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발생 확대가 우려된다. 해외 감염에 의한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사례도 2022년에 보고됐다. 그러나 현재까지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어 새로운 치료법 개발이 매우 시급하다.

연구진은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부채붓꽃의 추출물이 파울러자유아메바에 대해 항아메바 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하고, 상호 협력 연구를 통해 항파울러자유아메바 활성물질인 잔톤 배당체(3,5-Dihydroxy-8-methoxy-1-O-β-D-glucopyranosyl xanthone)를 성공적으로 분리했다.

이 물질은 파울러자유아메바의 세포자살을 유도하여 우수한 항아메바 효능을 보이지만 동물의 뇌세포에 대한 독성은 나타내지 않았고, 파울러자유아메바와 뇌세포 공동배양 연구에서 아메바에 의한 뇌세포 파괴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치료제로서 개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연구 결과는 통합 및 보완 의학(INTEGRATIVE & COMPLEMENTARY MEDICINE)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학술지인 《파이토메디신(Phytomedicine)》 (JCR 상위 2%, IF 8.3)에 발표(2025년 9월 온라인 게재)되어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경상국립대학교 나병국 교수는 “우리 연구실은 말라리아와 뎅기열 및 병원성 자유생활아메바를 주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들과 열대감염질환 관련 국제공동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과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 성과 가운데 하나로,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부채붓꽃에서 치사율 97%인 원발성 아메바성 수막뇌염의 신규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항아메바 작용 기전을 규명했다는 데 과학적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나병국 교수는 “우리 연구진은 이 연구에서 발굴한 후보물질 이외도 병원성 자유생활아메바인 파울러자유아메바와 가시아메바 감염증 치료제로 개발 가능한 다양한 후보물질을 발굴하여 국내외 특허 출원과 우수 학술논문 발표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후보물질이 치료제로 개발되기 위해서는 많은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신규 치료제 개발에 성공하여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2026년 인성교육 설계도를 완성하다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4일 본청 102 라운지에서 ‘2026 경상북도교육청 인성교육 시행계획(안)’ 심의를 위한 인성교육진흥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2026년 인성교육 시행계획(안) 마련을 위해 공청회와 인성교육 만족도 조사, 인성교육 추진현황 조사 등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학생・학부모・교원 등 교육공동체의 목소리를 폭넓게 반영하여 현장의 요구와 실질적 필요가 담긴 정책

부안군, 모범음식점 37개소 재지정

[뉴스스텝] 부안군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외식 환경 조성을 위해 기존 지정된 모범음식점 37개소를 대상으로 모범음식점 재지정 심사를 실시했다. 모범음식점 재심사는 기존 모범업소를 대상으로 영업소를 방문하여 음식문화 개선이행 여부, 영업소 위생 및 환경상태, 서비스 제공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정된다.심사평가 결과 모범음식점 지정 점수표 85점 이상으로 좋은 식단 이행 기준을 준수하고 위생 수준이 높은 일반

2025 아산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활동보고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아산시는 아산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센터장 박남철)가 21일 아산터미널웨딩홀에서 ‘2025년 장애인 자립생활 활동보고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보고대회는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활동가와 지원사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기 위해 마련됐다.수상자는 △아산시장상 임지연·이한성 활동가 △아산시의회의장상 김기원 활동가·이윤호 활동지원사 △국회의원상 강대은 활동가 ·조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