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산불방지 특별대책기간 운영으로 산불예방에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4:10:39
  • -
  • +
  • 인쇄
4월 1일부터 5월 18일까지, 산불 예방을 위한 24시간 대응체계 구축
▲ 산불 진화 훈련

[뉴스스텝] 양양군은 봄철 산불 최대 취약기인 4월 1일부터 5월 18일까지 48일간을 대형산불방지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예방에 총력 대응한다.

최근 경상도 및 울산 지역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의 피해 상황을 보면, 봄철에는 작은 불씨도 대형 산불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양양군은 이번 특별대책 기간, 군 산림녹지과 직원을 4개 조로 편성하여 산불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한다. 읍·면별 산불대책본부의 경우 주말 없이 지속 운영된다.

또한 군은 산불유급감시원 105명을 배치하여 산불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야간감시원 86명을 추가 운영함으로써 야간산불에 대비한다.

그리고 감시카메라 9대·감시탑 11개소·감시 초소 24개소를 활용해 산불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인근 시군과 산불 진화 임차헬기 1대를 공동 운영하고 있다.

청명·한식일(4월 4일, 5일)과 주말·휴일에는 124개리 마을에 군청 공무원 248명을 편성하여 순찰활동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간부 공무원들이 농막 및 화목보일러 사용가구 주변 산림을 집중 예찰하며 주민들의 안전과 산불 예방을 위해 더욱 철저한 대응을 펼칠 예정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논밭두렁 태우기 및 영농폐기물 소각 집중 단속 및 계도 ▲마을단위 공동묘지 등 성묘객 계도 ▲산림 내 화기물 소지 및 취급자 단속(버너, 라이터, 취사행위 등) ▲입산통제 및 등산로 폐쇄지역 출입자 통제 등 산불 예방을 위한 순찰활동을 강화한다.

특히,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원이 24시간 대기하며, 산불 발생 시 진화차 등 산불 진화 장비를 즉각 출동시켜 초동 진화에 힘쓸 계획이다.

군은 산불 예방을 위한 모든 인력과 자원을 동원하여 주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산불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산불 예방을 위해서는 모든 주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군민 여러분께서는 논밭두렁 및 영농폐기물 소각을 자제하고, 산림 인근 지역에서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산불예방을 위해 지난 2월부터 5월 15일까지 관내 사유림의 39%인 5,766ha를 입산통제구역으로 지정 고시했으며, 산불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주요 등산코스, 상습 출입로 등 지역 곳곳에 홍보물을 게시하는 등 산불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천시, 양파 육묘 농가에 노균병 조기 방제 당부

[뉴스스텝] 영천시는 9~10월 잦은 비로 인해 양파 육묘상에서부터 노균병이 발생하고 있다며, 농가에 철저한 조기 방제를 당부했다.양파는 마늘과 더불어 영천시 농가의 주된 소득작물 중 하나로, 재배 과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병이 노균병이다.노균병은 양파를 본밭에 심은 후 겨울이 오기 전까지 20도 내외의 비교적 서늘하고 비가 잦을 때 감염이 시작되며, 이듬해 2월부터 4월까지 비가 자주 내리는 날씨가 지

경상남도의회 김순택 도의원, 돌봄통합지원법 시행 대비 조례 정비 방안 모색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김순택 의원(창원15·국민의힘)은 오는 10월 22일 오전 10시, 도의회 문화강좌실(4층)에서 ‘경상남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조례’ 전부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2024년 3월 제정된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이 2026년 3월 시행을 앞둔 가운데, 현행 경남도의 조례를 상위법과 복지부의 권고사항에 맞게 정비하고 경남형 통합돌봄

평택시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취약계층에 '으라차차 원기충전' 먹거리 전달

[뉴스스텝] 평택시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일 지역 내의 홀로 사는 어르신 및 저소득 위기가정 15가구에 추석맞이 명절 먹거리를 전달하는 ‘으라차차 원기충전데이’를 추진했다.이 행사는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매년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가정에 명절 또는 계절에 따라 시기에 맞는 영양 먹거리를 전달하는 행사로, 이번 행사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금 및 위원들의 후원으로 추진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