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항만 현장 투어’통해 항만·물류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0 14:15:17
  • -
  • +
  • 인쇄
마산공고 학생 대상 진해신항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창원특례시 2025년 항만 현장 투어’에 참여한 마산공업고등학교 학생들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10일 마산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년 항만 현장 투어’를 실시했다.

‘항만 현장 투어’는 창원특례시가 지역 청년들에게 진해신항의 글로벌 물류허브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알리고, 항만·물류 산업 분야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현장 체험 프로그램이다. 2016년부터 대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해 왔으며, 2024년부터는 고등학생까지 참여 대상을 확대해 올해는 마산공업고등학교 학생 40명이 진해신항 일원과 한국항만연수원 부산연수원을 방문했다.

주요 일정은 ▲ 부산항만공사 신항홍보관 관람 ▲ 신항 2부두 운영사 부산신항만(주) 컨테이너 터미널 견학 ▲ 한국항만연수원 부산연수원 체험 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실제 항만 현장과 직무 활동을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첫 일정으로 학생들은 신항홍보관을 찾아 신항 개발 과정과 시설 현황, 항만 운영과 물동량 처리 흐름 등 전시자료를 관람하고 설명을 들으며, 글로벌 물류 거점으로서 항만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방문한 신항 2부두에서는 부두 운영사인 부산신항만㈜의 협조로 컨테이너 터미널 내부를 견학했다. 학생들은 컨테이너 크레인, 야드트랙터 등 장비의 실제 작동 모습을 지켜보며 항만 물류 작업의 규모와 체계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 일정은 한국항만연수원 부산연수원에서의 직무 체험 활동으로, VR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가상 항만 작업과 안전체험관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항만 관련 직무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체험에 참여한 한 학생은 “뉴스에서만 보던 항만을 직접 경험하니 항만·물류 산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생기고, 관련 분야로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성민 해양항만수산국장은 “진해신항이 미래 항만·물류 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지역 청년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 투어가 항만·물류 산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진로 설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4일에는 창원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산항만공사 채용담당자 특강과 웅동배후단지 내 동원로엑스냉장투㈜의 콜드체인 시스템 견학도 진행될 예정이다. 창원특례시는 향후에도 항만·물류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기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문화예술회관, 배꼽 잡는 ‘관객과의 전쟁’

[뉴스스텝] 함양문화예술회관은 오는 11월 28일 오후 7시 대공연장에서 개그쇼 ‘관객과의 전쟁’ 공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객과의 전쟁’은 부산에서 시작해 2011년부터 현재까지 관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공연으로, 공연 제목에 걸맞게 관객이 직접 무대에 올라와 공연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관객 참여형 공연이다. 공연은 누구나 신나게 박장대소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며, 웃음과 재미를 선사할 예정

계룡시, '2026학년도 수능시험 종합대책' 수립 추진

[뉴스스텝] 계룡시는 오는 13일 계룡고와 용남고에서 치러지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올해 수능에는 계룡지역 수험생 648명이 응시하며, 계룡고와 용남고 2개 시험장에서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5분까지(일반 수험생 기준) 실시된다.수험생들의 원활한 시험 진행을 위해 교통 소통 학생 안전 생활 보호 편의 제공 홍보 등 5개 분야의 종합대책을 세워

의정부시 신곡1동 추천 학생,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 장학생으로 선정

[뉴스스텝] 의정부시 신곡1동주민센터는 신곡1동이 추천한 학생이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 장학생’으로 선정돼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받았다고 밝혔다. 수여식은 11월 6일 신곡동에 위치한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 본점에서 열렸다.이번 장학사업은 의정부신곡새마을금고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총 18명이 선발돼 1인당 100만 원씩, 총 1천800만 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