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베트남 정부 관계자와 공항개발 협력 논의 !!!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8 14:00:33
  • -
  • +
  • 인쇄
“인천공항, 베트남 제2수도공항 운영사업 수주에 박차”
▲ 지난 17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회의실에서 진행된 ‘베트남 쟈빈 신공항 개발 관련 협력회의’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사진 왼쪽에서 여섯 번째) 및 베트남 정부단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스텝]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베트남 해외공항사업 진출을 위해 지난 17일 공사 회의실에서 베트남 정부 관계자와 ‘베트남 쟈빈 신공항 개발사업 관련 협력회의’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베트남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제2수도공항(쟈빈 신공항) 개발사업과 관련해 양 측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및 경영진, 신공항 사업 관련 베트남 관계자 등 약 40명이 참석했다.

베트남 측 주요 참석인사는 베트남 제2수도공항 개발권을 보유한 베트남 최대 민영은행 테콤뱅크의 호 훙 안 회장, 공항개발과 관련된 정부부처인 베트남 공안부·건설부·재무부·법무부 차관, 베트남 박닌성 인민위원회 위원장 등이다.

이날 회의에서 공사는 공사가 보유한 △세계적인 공항 건설 및 운영 노하우 △국제무대에서 입증된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 서비스 역량 △공항 주변지역과 연계한 공항경제권 개발 △해외공항사업 수주 및 수행역량 등을 접목해 쟈빈 신공항을 베트남 북부의 새로운 항공․경제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의 이스탄불 신공항의 성공적인 개항을 지원한 이스탄불 신공항 운영 컨설팅 사업의 수행성과와 현재 사업을 진행 중인 베트남 롱탄 신공항 운영 컨설팅 사업 현황을 소개하며 신공항 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베트남 측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베트남 정부 관계자는 향후 국제입찰이 예정된 ‘쟈빈 신공항 컨설팅 및 위탁운영 사업’의 사업자 선정시 국제공항협의회(ACI)의 공항서비스평가(ASQ) 등 서비스 품질지표를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밝히며, 인천공항의 높은 서비스 역량에 대해서도 관심을 표했다.

이와 관련해 인천공항은 ACI의 공항서비스평가에서 12년 연속(2005~2016) 1위를 달성하고 최고 공항상에 해당하는 ‘올해의 공항상(Best Airport)’을 2년 연속(2023~2024) 수상하는 등 세계무대에서 최고 수준의 서비스 노하우를 입증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가 국가 전략사업으로 추진 중인 쟈빈 신공항 개발사업은 수용한계를 초과한 기존 수도공항(하노이 노이바이공항)을 대체하기 위한 건설사업으로, 2027년 말 연간 1,500만 수용규모의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2030년까지 2단계 사업을 완료해 연간 3,000만명 수용이 규모한 대규모 국제공항을 건설할 계획이다.

베트남 정부에서는 2027년 말 건설사업 완료시점에 맞춰 신공항의 성공적인 개항을 지원하기 위해 ‘쟈빈 신공항 컨설팅 및 운영사업’의 국제입찰을 준비 중으로, 공사는 기존의 성공적인 해외사업 수행역량을 바탕으로 입찰에 참여해 사업수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의 사업기간은 12년(컨설팅 2년, 위탁운영 10년)으로, 주요 과업내용은 △건설 및 개항 준비 단계에서의 운용 개념서(CONOPS) 개발 △상업전략 수립 △신공항 운영준비(ORAT) 지원 △터미널 운영 및 유지보수(O&M) 등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베트남은 항공수요 증가세를 바탕으로 신공항 건설 등 공항개발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인 공사의 해외사업 중점 타깃 지역이다”며 “공사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쟈빈 신공항 운영사업 수주를 추진해 해외사업 확대를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구의회, 서구 조례 530개 전부 손본다! '인천광역시 서구 조례 입법평가 조례안' 대표발의

[뉴스스텝] 인천 서구의회 서지영·송승환·김남원·이영철 의원으로 구성된 서구 맞춤형 조례 입법평가 연구단체는 1일 '인천광역시 서구 조례 입법평가 조례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찬성의원으로는 백슬기·유은희·박용갑 의원이다.주요 내용으로는 ①주민 복리 및 사회 현안 해결에 대한 기여도, ②조례 시행 효과 및 목표 달성도, ③입법취지에 대한 부합성 평가·분석 등을 통한 입법역량 강화와 체계

MBC창사 64주년 기념쌀로 선택된 대왕님표 여주쌀

[뉴스스텝] 여주시 대표 브랜드인 ‘대왕님표 여주쌀’이 MBC(주)문화방송 창사 64주년 기념쌀로 선정되어 여주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RPC)을 통해 출고됐다. 대왕님표 여주쌀은 품질·안전성·맛 등 모든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번 기념쌀로 최종 선정됐으며, 출고된 제품은 방송사 임직원 및 관계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여주시 농산업공동브랜드 활성화센터 관계자는 “대왕님표 여주쌀이 MBC 창사 기념쌀로

안양시, ‘안양7동→덕천동’ 행정동 명칭변경 주민의견 듣는다

[뉴스스텝] 행정동 명칭 변경 사업을 추진 중인 안양시가 만안구 안양7동의 행정동 명칭 변경을 위해 올해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해당 동 전 세대를 대상으로 주민의견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이번 주민의견 실태조사는 안양7동의 행정동 명칭을 ‘덕천동’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 조사다.안양7동에 거주하는 전체 세대 중 60% 이상이 참여하고, 참여 세대의 과반수가 찬성할 경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