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11월, 샌드위치 경제스터디' 조경엽 선임연구위원이 들려주는“경제안보시대의 한국경제의 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8 14:15:55
  • -
  • +
  • 인쇄
미중 경제 패권 전쟁 → 한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
▲ '강원특별자치도 11월, 샌드위치 경제스터디' 조경엽 선임연구위원이 들려주는“경제안보시대의 한국경제의 길”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오는 11월 29일 12시, 도청 별관 4층 대회의실에서 행정부지사, 직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샌드위치 경제스터디’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 조경엽 실장이 ‘경제안보 시대의 한국경제의 길’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한국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고 미중 패권경쟁과 경제안보 시대에 중국의 경제성장과 세계무역질서를 분석해 보고, 아울러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대내외적 위험요인의 복합위기에 직면한 한국경제는 5년마다 성장률이 1%씩 하락한다는 법칙이 현실화되고 있는 반면, G7국가들의 잠재성장률은 상승하는 기로에 서 있다.

조경엽 실장은 이러한 저성장의 원인으로 기업가정신의 퇴보를 꼽으며 앞으로 한국경제가 어느 경로로 갈 것인지 세가지 경로에 대해 전망한다.

또한, 경제와 안보가 분리 불가능한 시대로 진입함에 따라 한국의 전략적 모호성이 유지 불가능해짐에 따라 탈중국에 따른 위험요인을 최소화 하면서 기회를 극대화하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울러, 중국 경제의 구조적 리스크에 대해서 살펴보고 대응전략에 대해 평가해 봄으로써,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 저성장 극복 방안을 위한 3대 개혁 및 구조조정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한 대응방안을 분석해 본다.

조경엽 선임연구위원은 텍사스오스틴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국회예산정책처 세입세제분석팀장,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조정실장 등을 지낸 경제학자로 현재 한국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 실장으로 재직 중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함에 있어 최우선 가치를 ‘경제’로 두고 경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올해부터 ‘경제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대표적으로 샌드위치 경제스터디는 올 1월부터 매달 점심시간을 활용해 다양한 경제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간단한 점심식사를 곁들인 1시간 분량 강의를 듣는 프로그램으로 실제로 정책을 추진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