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의회 김해련 의원, 대표발의한 '규탄 결의안' 본회의 통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4 14:10:36
  • -
  • +
  • 인쇄
“산황산 골프장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해제 미이행 및 기습적 실시계획인가 고시 규탄, 직권 취소 촉구”
▲ 고양특례시의회 김해련 의원

[뉴스스텝] 건설교통위원회 김해련 의원(일산2동·정발산동·중산1·2동)이 대표발의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골프장) 해제 권고 미이행 및 기습적 실시계획인가 고시 규탄 결의안’이 지난 6월 23일 열린 제295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이번 결의안은 10년 이상 논란이 되어온 산황산 골프장 증설 문제와 관련해 시민사회와 시의회가 제기한 환경오염 우려와 주민 건강권 및 안전 위협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시의회가 시민의 목소리를 공식적으로 대변하면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제 권고 미이행 등 독단적인 시정 운영에 대한 경각심을 촉구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고양특례시의회는 2023년 10월 ‘산황동 골프장 증설 반대 및 도시계획시설 폐지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2025년 2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제 권고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며, 이동환 고양시장으로 하여금 골프장 증설 사업을 저지할 수 있는 합법적 근거를 마련해 준 바 있다.

결의안은 ▲지난 제291회 임시회에서 시의회가 만장일치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골프장)에 대한 해제를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이를 이행하지 않았고, ▲부서(도시개발과)가 의회에 충분한 소명 없이 기습적으로 사업시행자 및 실시계획인가 결정(고시)했으며, ▲이러한 이유로 시장에 대한 규탄을 결의하고 해당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실시계획인가 직권 취소를 촉구한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제5항에 따라 시의회로부터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해제 권고를 받은 시장은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1년 이내에 해제를 위한 도시관리계획을 결정해야 하며, “상위계획과의 연관성, 단계별 집행계획, 교통, 환경 및 주민 의사 등” 해제가 불가한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권고일로부터 6개월 이내 의회에 소명해야 한다.

그럼에도 부서(도시개발과)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골프장) 해제 권고에서 언급된 권고 사유, 시행령에 규정된 특별한 사유에 대한 소명 없이 6월 11일 기습적으로 사업시행자 및 실시계획인가를 승인했으며, 17일 독단적으로 고양시 홈페이지에 고시했다.

이 과정에서 의회와의 사전 협의나 보고 등의 절차는 없었으며, 김해련 의원이 지난 16일 해당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결정을 확인하던 중 “실시계획계획인가에 상당하는 절차가 진행”됐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어 해당 도시계획시설이 이미 승인됐다고 실토한 바 있다.

김해련 시의원은 “이번 규탄 결의안은 산황산 환경을 보호하고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증진하며 도시숲 활성화를 촉진하는 조치이자 사업자 중심의 독단적인 시정 운영에 대한 의회의 엄중 경고”라며, “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의 요구와 사회적 쟁점에 대해 경청하고, 항상 시민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시새마을회, 2025 사랑의 김장 행사 성료

[뉴스스텝] 문경시와 문경시새마을회는 지난 17일부터 27일까지 읍면동 별로 지도자 7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2025 사랑의 김장 담가주기’행사를 했다. 정성껏 담근 4천 여포기의 김장 김치는 독거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 각 읍면동의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 1천4백여 가구를 선정하여 새마을지도자들이 직접 전달한다. 문경시새마을회는 매년

경주시시설관리공단, 오류고아라해변 주변 공공야외화장실·샤워장 집중 정비 실시

[뉴스스텝] 경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진태)은 11월 25일 오류고아라해변 주변에 위치한 공공야외화장실과 샤워장을 대상으로 청소 및 기계설비 점검을 실시하고 정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비는 성수기 운영 이후 노후되거나 오염된 시설을 정비하고, 동절기 대비 안전하고 쾌적한 공중위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관광휴양팀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현장 중심의 환경개선 활동을 전개했다. 직원들은 화장

부산시의회 스타트업 성장정책 연구회 김형철 대표의원, ‘벤처 30주년 기념 공로상’ 수상!!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부산광역시 스타트업 성장 정책 연구회’는 김형철 대표의원이 27일 열린 '2025 벤처인의 날'행사 중 '2025 부산벤처기업인상 및 신기술혁신상 시상식'에서 ‘벤처 30주년 기념 공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시가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부산벤처기업협회와 함께 개최했으며, 지역 우수 벤처기업인과 유공자를 시상하고 기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